그룹명/대전의산

대전의 산(도솔산, 207.5m)

느낌표!! 2011. 6. 13. 17:34

 

대전의 산(도솔산, 207.5m)

 

산행일자---2003년8월8일 금요일 날씨 (오후 맑음)

산행인원---이상우,느낌표!

산행거리 및 시간---13.8km,5시간,23392보(만보계상)왕복 도상거리(4.68+4.68=9.36km)

 

<산행기>

 

대전의 월평동과 내동 ,변동,도마동,정림동을 갑천 변을 따라 남북으로  산줄기를 기대어 있는 산 으로   월평 정수장 그리고 내원사,싸이클 경기장,수많은  쉼터와  약수터, 정자가 있어 휴식과 건강을 위한 산책로는 제격인 산 이라 할 수 있다.

회사 사정이 정상적이라면 출근 하는 날인데 노,사의 사정으로 인해 오전  집회만 있기 때문에 오후에는 시간이 있다.점심을 오랬만에 직원들과 직원 식당이 아닌 일반 식당에서 같이 할 수가 있는 기회다. 한 직원이 도솔산을 같이 가보자는 제의하에 도솔산으로 향한다.

 

유성을 출발 만년교와 중도일보 사옥 앞을 지나 갈마 삼거리에서 월평 정수 사업소 간판을 보고 우회전 내동 방향 복계천 도로을 따라 내동 롯데아파트 방향으로 진행중 한밭고등학교와 월평 정수사업소 (400m)안내판이 있는 곳에서 우회전 대전 봉산초등학교 앞 한밭고등학교 정문을 지나 정수 사업소 정문까지 가서 들어가지 말고 (정문초소에서)정문에서 바로 좌측으로 20m 올라가면 서너대 차 을 세워 놓을 수 있는 주차장이 나온다.

 

주차장에 차를 놓고 산행을 시작한다.(12:40)먼저 집한채가 있고 복숭아 밭이 있는 방향으로  해서 발걸음을 옮겨  철길에 놓는 침목 계단을 올라가면 갈림길  이정표목이 있는 곳에서 우측으로 해서 진행한다.좌측으로는 온마정 정자와 공무원 아파트 내려가는 길이다.

 

산책로 길은 넓고 소나무로 군락을 이루어 그늘이 지어져 산행길로는 안성마춤이다. 운동시설과 나무의자가 있는 곳에서니 월평 정수장이 보인다. 남쪽 방향으로 진행을 하니  내원사 1.8km 이정표목이 있는 갈림길에서 싸이클 경기장 방향으로  직진한다.

 

싸이클 경기장 철책선을 따라 약간 내려서니 우측으로 갑천내려 가는 등로가 잘 나있고 직진 방향으로  나무 침목계단 을 오르니 싸이클 경기장이 아름답게 펼쳐진다.양궁장도 겸해서 있는 싸이클 경기장이 숲속에 둘러쌓여 있서  한폭의 그림이다.(13:20)

 

침목 계단을 편안하게 밟고 올라서면 구민헌장 탑이 나온다.  서구 구민으로 지켜야할 내용들이 적혀있는 탑앞을 통과 하면 좌측 내리막길서 올라오는 길과 만나는 곳에 이정표목이 있다.내동,코오롱 아파트 600m ,도솔산 정상2630m,(13:25)

 

 

도솔산 정상

 

5분 정도에서 갈림길이 나오는 데 이정표가 없어  초행자는 직진 방향으로 내려가기가 참쉽게 되어 있는데 우측으로 90도 뱡향을 틀어  내려가아야 한다.안부는 남북으로 큰 임도가 나있다. 이정표목이 있어던 것 같은데 떨어져 없어져 버렸다.점점더 길이 넓어 지면서 우측으로 도 넓은 길이 올라오는 것과 마추 치는 데 월평 약수 갈림길로 임도을 따라 내려가면 갑천으로 이어지는 길이다. 이정표 목에는 월평약수 가는 길로 표시되어 있다.

 

도솔산 정상에서 바라본 갑천

 

우측으로 해서 갑천 방향으로  내려가다 갈림길에서 좌측 으로 조금 오르면 정자가 있고 운동시설과 또다른 정자가 있는 약수터에 도다른다.수질검사표가 붙어있는 안내도에는 월평 약수터라 표시되어 있다. 정수장 복숭아밭에서 산 복숭아를 씻고 물통에 물을 담아 정자에서 다리쉼을 하는 데 맞은편 정자에는 아주머니 들이 약수터 정자에는 라디오를 틀어놓고 할아버지 한분이 달콤한 단잠을 즐기고 있다. 라디오에서는 싱글벙글쇼가 한참인데 신혼일기가 낭독되고 있다.(13:50)

 

월평약수터 뒤로  나 있는 등로를 따라 오르막을 올라 능선 분기점에 도다르니  시야가 트인다.  갑천 줄기가 처음으로 보이는 곳으로 유성시가하며 도안동과 소태봉 옥녀봉 줄기가 한눈에 들어온다.깃대가 서있는 곳 으로 봐서 아마 페더 글라이딩 장소 인 것 같다.

 

능선을 따라 오르다. 왼쪽으로 등로가 휘더니 다시 도솔봉 오르는 주 능선줄기와 만나 우측으로 해서 완만한 오르막을 오르다. 대전시 방향으로 시야가 트이면서 나무의자를 지나니 이정표목이 있는 정자가 나온다. 도솔정이다.정자에 서니 시원한 바람과 대전시가 아름답게 펼쳐진다.

  

정자를 내려오니 우측 내리 막길로 내려 가는 길이보이고  바로 철탑을 지나 완만한 내리막을 내려서니 정교 하게 쌓아놓은 돌탑 2개가 있고 이정표목이 있는  십자로 안부에 도착한다.

 

좌측으로 운동시설이 되어있는 솔밭을 조금 내려가니 내원사이다. 대웅전 건물앞에는 불사가 한창 진행중이다.사찰을 둘러보고 우믈 가에서 목을 축인다. 시원하다.내원사 약수물이다.(14:20)

 

도솔산 내원사

  

내원사 뒤로 해서 다시 완만한 오르막을 오르다 잘 정돈된 침목 계단을 올라서니 이정표가 서있다. 우측으로는 가세바위 좌측 오르막은 도솔봉 가는 길 이다.우측 으로 조금 내려서니 조망바위가 나오는데 갑천을 따라 늘어선 도솔산 능선줄기와 앞으로는 소태봉 능선 줄기 뒤로는 구봉산에서 빈계산으로 이어지는 능선줄기가 하늘금을 긋고 있다.경사지를 다시 내려서니 가위 모양의 가세 바위가 나오는 데 멋지다.도솔산 전체를 통털어서 바위가 있는 곳은 이곳 한곳 뿐이라  유명세가 더하다.(14:40)

  

 

도솔산 가세 바위

 

가세바위를 둘러보고 다시 되돌아 오르막 경사지를 올라서니 도솔산(207.5m)정상이다.정상에는 삼각점과  이정표목과 표지석이 있다.정상은 넓은 편으로 동으로  계족산에서 식장산 으로 이어지는 능선줄기와 보문산과 대전시가 아름답고 서쪽으르는 갑천과 구봉산에서 흑룡산으로 이어지는 능선 줄기가 일자형으로 이어지고 있다.이정표에는 배재대 985m,정림동1250m,월평정수장 3580m,내원사 500m라 적혀있다.그러니까 월평 정수장에서 정림동 까지는 4830m인 셈이다.(15:00)

 

도솔산 정상을 뒤로 내리막을 내려 가자마자 갈림길이 나오는데 좌측으로는 넓은길로 배재대, 정림동 방향이다.우측 소로를 따라 계곡 방향으로 내려간다.조그마한 도랑을 건너니 배드민턴 장이 2개가 있고  정자가 있는 서당골 약수터 이다. 정자에는 케비넷 도 2개가 있는데 2분의 아주머니 들이 담소를 나누고 있다.수질검사표에는 적합 판정이 나있다. 세수를 하고 일어서니 두분의 아주머니가 배드민턴 라켓을 들고 내려 오는데 인사를 하니 같이 치지 않느냐고 묻는다. 사양을 한다(15:15)

 

우측 으로 조금 오르니 정자가 또 있는데 회춘정이라 되 있고 이정표에는 명암약수 750m,구선천 약수터 450m 란 이정표와 운동시설이 있는  곳을 뒤로 경사지를 올라 주능선과 만나 남쪽 방향으로 진행한다.

 높고 낮음이 거의 없는 편안한 주능선에 정림동 200m,도솔산 900m 이정표목에 도다른다.(15:25)정림동 방향이 보이고 완만한 내리막길을 죽욱 내려간다.좌측 으로 복숭아 밭이 나오고 호남선 통로와 만나면서 종주를 마친다.(15:50)  11907보- 7.02km 거리다

 

정림동 들머리- -정림동 가수원교를 지나면 우측으로 정림 정형외과 가 보이고 직진하면 도마동 넘어가는 곳으로 정림 육교가 있다. 정림 정형외과 건너편으로 정림동 방향으로 고가도로가 내려오는 끝지점 부분 고가도로 밑으로  행운 자동차 공업사가 있는 옆으로 순평1길 이정표 길로 들어가 호남선 지하통로를 지난다. 바로 서부정림 석유집 앞에서 좌측을 보면 성민교회 간판이 있다. 교회 화살표 대로 좌측으로 돌아서면 공터가 나오고 우측으로 멀리 성민 교회 건물이 보이고 바로 앞으로 복숭아 밭이 있고 옆으로 넓은 오르막 길이 보이다. 도솔산 오르는 초입이다.

 

옆으로는 묘가 있고 완만오르막을 올라 서 분기점에 서면 갈림길이다.  직진하면 도솔산에서 내려오는 길이고다.좌측으로 길이 잘 나있는 곳으로 간다. 송전탑을 지나자 길이 오솔길로 변한다.능선 분기점에 는 조그마한 돌탑이 쌓여져 있다. 우측으로 경사지를 내려 가니 좌측 경사지 밑으로 건물이 보이는 데 정림동 화장장 건물이다. 등로는 다시 우측 계곡 쪽으로 내려간다. 안부에 이르니 큰 등로와 합류된다. 우측 으로 해서 오르막을 오르니 운동시설이 잘 되어 있고 정자도 2개나 있는 명암 약수터에 도착 한다. 6월 3일 수질 검사 결과 부적함 판정으로 되어 있고 8월중 다시 검사 날짜가 잡혀있다.(16:20) 이정표목도 있는데 서당골 약수 750m-화장장 150m 로 되어 있다.

 

오르막을 올라 주능선과 합류 해 북쪽 방향으로 향한다.서당골 약수터 갈림길에 이른다(16:40)

갈림길이 이리저리 많이도 나있다. 여러개의 약수터 이정표가 있는 곳에 도착 우측으로 200m 내려간다.구선천 약수터에 도착 한다.(16:50) 적합판정으로 여러 사람들이 약수를 받고 있고 이정표목에는 배재대100m로 돼있다.구선천 약수터에서 되돌아 올라와 배재대 갈림길 이정표목에 이르고 이정표 에는 정림동 900m-도솔산 정상 350m-배재대 635m로 되어 있다. 구선천 약수터서 배재대는 100m 로 되어 있어 어느 길이가 맞는 지 모르겠다. 구선천 약수터에서 배재대 이정표 까지는 250m 정도 되는데 말이다.

  

송전탑 2개를 통과하고 도솔산 정상에 다시 도착한다.(17:5) 정상을 뒤로 가세 바위 방향으로 내리막 길을 내려간다. 가세 바위 뒤로 나있는 등로를 따라 경사지를 주욱 내려가면 갑천 이다.조그마한 밭도 조성되어 있는 갑천변인데 처음에는 어떻게 저 물길을 건너 도솔산을 오르나 의아 했으나  길이 여러 갈레로 나있다. 갑천 변 으로 넓은 길이 보이는데 신진 자동차 뒷편 마을로 이어지는 길인 모양이다.2개의 의자가 있는 등로 좌측 등로를 따라 경사지를 힘겹게 오른다.도솔정으로 바로 올라선다.(17:40)

 

도솔정에서 다림쉼을 하고 완마한 내리막을 내려가니 서대전 여고 갈림길 이정표목이 나온다. 서대전 여고까지는 800m ,넓은 길을 따라 서 우측으로 묘가 있는 곳을 지나 천천히 내려가니 월평 약수터 갈림길이다.(17:55)

다시 내동,코오롱,롯데  아파트 이정표목이 나오고 구민 헌장탑을 좌측으로 돌아 내려가면 우측으로 싸이클 경기장이고 경기장을 우측으로 휀스를 따라 내려가 다시 완만한 길을 내려가다 갈림길에서 우측으로는 공무원 아파트 내려가는 길이고  좌측으로 침목을 따라 내려서면 월평 정수장 옆 주차장에 도착 도솔산 산행을 마무리 한다.(18:40) 만보계상--23392보-13.8km, 시간은 5시간 산행이었다.

 

 

감사합니다.

 

'그룹명2 > 대전의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전의산(금병산)   (0) 2011.06.14
대전의 산(우성이산)  (0) 2011.06.14
대전의산(옥녀봉)  (0) 2011.06.14
대전의 산 (위왕산 242m)  (0) 2011.06.13
대전의 산(마경산 379 m)  (0) 2011.0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