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명/충남도계

충남도계24구간 (일양리~신기2리697번도로)

느낌표!! 2010. 10. 13. 17:03

날짜-2010년9월15일 수요일 맑음

코스-일양리-극기봉(국기봉)-배티재-낙조대-마천대-금남정맥갈림길-697번도로

시간과거리-약10시간 도상거리 약 13.9 km

산행인원-느낌표!

금산한일시내버스터미널-6시20분발석막건천행-일양골(07:00)-첫바위조망지대(07:35)-홈파여진정상(08:10)-조그마한공터정상갈림길(08:25)-좌측으로휘어지는봉(09:00)-극기봉(국기봉)(09:10)-금남정맥도계합류점공터정상(09:20)-진산휴양림(10:00)-배티재(10:10)-오대산갈림길(10:55)-장군약수터갈림길(11:10)-낙조대(12:00)-마천대(12:50)-금남정맥옥계천안심사갈림길(13:35)-알바-금남정맥옥계천안심사갈림길(15:50)-깔딱재(16:10)-금남정맥과도계분기점(16:25)-짜개봉(16:45)-신기오산2.21km이정표(17:05)-신기오산1.60km이정표가있는헬기장봉(17:15)-헬기장봉출발-사기소마을능선을찾지못해헬기장봉으로되돌아와운주방향으로탈출-안심사삼거리(19:00)-운주-택시타고진산도착(운주진산택시요금은1만7천원)-20시10분발금산행버스-금산한일시내버스터미널(21:00)-차량회수대전출발-차량을가지고18일산수가든697번도로도계도착-역으로출발-헬기장봉도착(12:30)-신기오산방향출발-안부갈림길좌측사면길(12:40)주위할곳-다시사면길안부(12:55)-사기소마을갈림길정상(13:25)-697번도로산수가든도착-차량회수양촌연산거쳐대전도착

새벽5시 노은동을 출발 유성나들목을 통과 추부요금소를 나와 금산도로를 타고 금산초입 인삼조형물이 있는 다락원 보건소 가 있는 청산회관앞 주차장에 주차하고 바로옆 한일시내버스 터미널에서 6시20분발 석막 건천리행 버스를 탄다.

금남정맥의 오항재를 넘어 일양골 오항1리 버스승강장에 하차 시간을 보니 아침7시 괴목동천 이름이 참으로 특이하다 어느지명을 땃는지 궁금하다.이괴목동천은 주성천에 흡수되고 주성천은 논산천과 합류되어 금강에 흘러들어가게 된다.괴목동천위엔 일양교가 설치되어있고 출발지는 화이트펜션 앞마당 방향 2개의 이동 화장실이 설치되어있는 감나무 뒤쪽 경사지가 들머리이다.

일양교에서 우측 화이트 폔션방향 좌측 이동화장실 감나무 뒷편이 도계 사진 정면 능선이 도계

일양교에서 선야봉 방향 들머리 들기가 매우 힘이 들었지만 이번 감나무 뒤쪽으로는 생각보다 등로가 잘나있다.경사가 매우 급해 처음부터 힘이드는 구간이다. 07:35 첫 바위조망지대에 도착 안개로 인해 조망이 없다 아침을 먹고 08:00 출발을 한다.홈파여진 정상 08:10도착 우측으로 진행 다시 두 번째 정상에서도 우측으로 진행 세 번째 조그마한 공터 정상 갈림길(08:25)에서도 우측으로 진행 조금 내려가면 바위 조망지대가 나온다.큰 변동없이 45분정도 진행 하면 좌측으로 휘어지는 부분에 도착한다.(09:00) 자연스럽게 좌측으로 휘어지는 모습이 보인다.정상에 도착하니 대둔산이 조망되고 묘지위에 삼각점이 설치되어 있고 삼각점 안내판과 극기봉 정상 표지판이 설치되어 있는 극기봉 이다.(09:10)안개로 인해 대둔산이 보이다 안보이다를 반복한다.

극기봉(국기봉)정상

금남정맥상 마천대 조망지에서

우측 넓은 도로? 넘 잘나있는 방향으로 내려가니 국기봉 이정표가 있어 극기봉(국기봉) 두 개의 이름인것을 알수가 있었다.공터 정상이 금남정맥과 충남도계가 합류되는 곳이다.(09:20)대둔산이 조망되고 도계는 금남정맥따라 좌측으로 내려간다.배티재 마천대 지나 금남정맥과 도계 갈림길 까지 지도가 필요치 않아 지도를 배낭에 챙기고 가벼운 마음으로 배티재를 향한다.진산 휴양림을 지나 17번도로가 넘어가는 배티재에 도착한다.(10:10) 임진왜란 당시 한산.진주.이티 의 3대 대첩중의 하나라 하니 감개무량이다.

배티재

이티전적비와 휴계소가 자리잡고 있는 17번도로를 건너 대둔산등산로 입구 라 새겨진 경사지를 오른다. 10:55 오대산 갈림길에 도착 조망시설이 잘 되어 있고 배티재와 대둔산 조망이 좋다.

오대산 갈림길에서 배티재,진산휴양림,끝지점 갈림길 좌측이 금남정맥 우측 능선이 도계

오대산 갈림길에서 바라본 대둔산

낙조대 방향이 도계 장군약수터 갈림길(11:10) 를 지나 낙조대에 도착한다.(12:00) 거산매님과 백발대장이 진행한 금산군계 문필봉님이 종주한 논산시계가 갈라지는 곳이기도 하다.젊은 군인들이 굳이 사진을 찍어 준다기에 한컷을 담는다.내가 놀란 것은 젊다기보다.너무 어린사람들이 군인이라는 것에 충격을 받는 순간이었다.

낙조대에서

낙조대에서 젊은 군인들이 굳이 사진을 찍어 준다기에 한컷을 담는다

마천대 도착하기전

마천대를 지나 뒤돌아본 마천대

마천대에 도착한다.(12:50)역시 호남의 금강산 답다.명산의 아름다움이 펼쳐진다.진행방향에서 직진 금남정맥따라 진행한다.13:35 대둔산 주능선과 헤어져 금남정맥이 우측으로 휘어져 월성봉 바랑산 으로 이어지는 곳 이정표에는 안심사 갈림길 이곳이 도계분기점으로 착각을 하고 대둔산 주능선 따라 안심사 옥계천 방향으로 직진했던 곳이다.안심사가 좌측으로 배치되어야 하는데 우측으로 보이고 월성봉 바랑산으로 굳게 믿었던 짜개봉 뒷편으로 월성봉 바랑산 이 펼쳐지는 것이 아닌가 와도 넘 많이 와버렸다.다시 안심사 갈림길 이정표까지 되돌아 오니 15시50분 무려 2시간 15분을 허비한 순간 이었다.허탈함에 힘이 쭉 빠지는 순간이다. 다시 안심사 갈림길 이정표에서 금남정맥길 따라 내려간다. 조망지대에서 바라보니 짜개봉과 월성봉 갈림길이 뚜렸이 펼쳐지는 것이 안닌가....

정면 갈림길에서 우측이 금남정맥 월성봉 바랑산 좌측이 짜개봉 방향 도계

금남정맥과 도계 갈림길 이정표 도계는 짜개봉 방향

깔딱재(16:10)지나 드디어 충남도계와 금남정맥이 갈라지는 안부(16:25)에서 좌측으로 진행 하면 바로 논산시에서 설치한 짜개봉0.86km.월성봉방향.마천대방향 이정표가 나온다.짜개봉 방향으로 진행 거대한 바위절벽지대(16:45) 즉 짜개봉을 좌측으로 우회에서 진행 주능선과 합류 안심사 조망바위에서 잠시 쉬고 급경사를 내려간다.17:05 신기.오산 2.21km 이정표를 지나 헬기장봉에 도착한다.(17:15) 완주 방향.신기오산리1.60km이정표가 있는데 신기 방향으로 진행 급경사를 내려간다.안부에서 사기소 방향 등로를 찾지 못해 헬기장봉으로 되돌아와 완주방향으로 탈출 완창리 개울에서 몸을 씻고 697번도로 안심사 삼거리에 도착하니 저녁 7시 승강장에서 운주행 버스편을 물으니 끊긴지 오래고 완주 까지 얼마되지 않으니 걸어가도 된단다.다행이 트럭을 얻어타고 운주에 도착 진산및 금산행 버스편을 물으니 여기도 끊긴지 오래되었단다.진산까지 17000원 택시를 타고 진산에 도착 저녁8시10분 금산행 버스를 타고 금산 한일버스터미널에 도착 차량을 회수해 대전으로 향한다.

9월18일 토요일 노은동을 출발 동학사 방향 삽재에서 계룡시방향 1번 국도을 따라 계룡시를 통과 연산삼거리에서 양촌-운주방향-도경계도착 산수가든 주차장에 주차 역으로 진행하여 신기오산1.60km 이정표가 있는 헬기장봉에 도착한다.삼일전 헬기장봉에는 잡풀이 무성 했던 것이 헬기장 표시도 흰색 페인트로 새로 칠해지고 주변 정리도 깔끔이 정리 되었다.

18일 다시 오른 헬기장봉 신기 오산 방향이 도계

12시30분 신기 오산 방향으로 헬기장봉을 출발 급경사를 10여분 내려 가면 안부에 도착한다.이곳이 사기소 마을 갈림길이다.직진,신기 오산길이 너무도 잘나있고 좌측 사면길이 보이지 않아 알바 하기 쉬운 곳이다.3일전 이곳을 찾지못하고 헤메다 헬기장봉으로 되돌아가 운주방향으로 탈출한 계기가 된곳이다.헬기장봉을 내려와 안부에 도착 좌측 사면길을 찾는것이 매우 중요한 곳이다.안부에서 좌측 사면길 따라 내려오면 안부 갈림길에 도착한다.(12:55)좌측 사면길 따라 진행하면 삼거리에 도착, 좌측은 완창리로 떨어지는 능선 우측으로 다시 사면길 따라 진행하면 도계와 만나는 길이다.안부 갈림길에서 직진으로 정상에 도착한다.(13:25)이곳 정상이 사기소 마을로 바로 내려가는 갈림길이 있는 곳이다.짜개봉과 바랑산 월성봉이 다함께 조망되는 곳이다.

사기소 마을 내려가는 갈림길 정상에서 바라본 월성봉 바랑산

사기소 마을 내려가는 갈림길 정상에서 바라본 짜개봉

사기소 마을과 짜개봉-짜개봉과 우측봉 사이 제일 멀리 희미하게 보이는 봉이  마천대

직진으로 내려간다.다시 안부 갈림길에서 좌측 능선을 타고 내려간다.고도가 낮다 보니 잡풀이 너무 우거져 등로가 보이지 않아 진행하기 어려운 구간이다.전라북도경계밟기와 문필봉님의 논산시계표지기를 만나 좌측으로 진행 하면 조림을 할려고 나무를 베어놓아 조망이 트이는 마루금 따라 진행하고 사기소 마을이 보이면서 마루금 따라 내려오면 이동통신탑 을 만나 산수가든이 있는 697번 도로에 도착 (14:20) 24번째 도계를 어렵게 마치고 차량을 회수해 대전으로 향한다.

697번 도로와 산수가든이 자리잡고 있는 충남도계

가는길

대전-유성ic-추부ic-금산초입 인삼조형물이 있고 다락원 보건소 및 청산회관앞 주차장 주차-바로옆 한일시내버스터미널-6시20분발 석막 건천리행-일양골(오항1리승강장)하차

금산군과 논산시 완주군 경계다 보니 교통편이 복잡하다.

금산에 도착하는것이 큰목적이므로 먼저 운주에 빨리 도착하는것이 좋다.

운주에서 진산까지는시외버스도있다.특히 일찍 버스편이 끊긴다는 점을 유희 해야 한다.

산수가든에서 운주까지 교통편이 여의치 않으면 걸어 나와도 된다.(30분 정도)

양촌(사기소마을)-운주행 08:00 10:00 13:00

운주-대둔산 15:55 18:20

대둔산-진산 18:30  이막차

진산-금산 16:00 17:10 18:10 19:10 20:10

교통편문의

금산 한일버스 041-754-2830 찾아보기 금산군청 홈페이지 즐겨찾기 금산시내버스

완주 시민여객 063-211-0780 찾아보기 완주군청 홈페이지 우측하단 시내버스노선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