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명/세종시계

세종시계3구간(태산2교~691번도로)

느낌표!! 2012. 4. 19. 20:44

 

세종시계 3구간 (태산2교~691번도로)

 

날짜-2012.4.18 수요일 맑음

거리및시간-약 11km,약7시간

코스-태산2교-연기군계-공주고개-308m봉-691번도로

시간별코스-10:00(태산2교)-11:30(임도)-12:15(연기군계)-14:15(308m봉)-16:10(수랑골)-17:00(691번도로)

인원-느낌표!

 

이번구간은 일부 편입된 공주시를 벗어나 연기군계와 만나는 구간으로 공주시와 연기군 경계의 산줄기를 걷는 구간 이다. 태산2교에서 는 (가칭) 세종 경찰서 직원 분 들이 새로 출범되는 세종관할구역을 확인하기 위해 지도를 보며 구역을 확인하는 장면도 볼 수가 있었다.

 

공주에 도착 21번 버스를 타려고 하니 태산행이 아니란다. 버스 회사에 물으니 9시20분행 월곡행 21번을 타란다.이런~~40분을 더 기다려야하다니 3번의21번 버스가 지나가고 4번째 21번 버스를 보니 월곡행이라 되어있어 승차를 하고 가산태산리 승강장은 돌고 돌아 거의 마지막 승강장이다.무려 40여분 만에 도착한 셈이다.

 

 

태산2교앞 승강장에서 바라본 세종시계

 

시경계는 태산2교 대교천을 조금 올라와 우측 집2채가 있는 곳 좌측길이 태산리와 중흥리 경계즉 세종시계가 된다. 즉 중흥리는 공주시이다.

 

 

태산2교

 

태산2교를 건너 좌측 도로 따라  우측 으로돌아간다.

 

 

도로 따라 파란지붕 방향으로 진행하면 된다.

 

 

정면 소나무 길이 세종시계

 

 

소나무 길을 올라서면 나무를 식재해 놓은 밭이다. 그 밭 중앙이 시계 뒤돌아 보면서 촬영한 것이기 때문에 좌측은 세종시 우측은 공주시 나무가 된다.

 

 

묘지 뒤 숲속으로 들어가 마루금을 따라 진행하다보면 도로 공사 절개지를 건너야 한다.지도에 없는 새로운 도로를 행단 능선에 올라서면 밤나무 밭이다.

 

 

지도상의 삼각점이 밤나무 단지 가운데 있다. 118m 봉이다.

 

 

밤나무 단지 가장자리 따라 시 경계가 그어진다. 사진속의 우측돌아 좌측 으로 휘어진다.

 

 

밤나무단지 를 지나 139봉에서 우측 능선으로 붙는다. 벌목지대을 지나 숲속 경사지를 오른다.

 

 

벌목지대에서 바라본 태산리 성덕골

 

 

사람발길이 전혀 닿지 않는 산길이라 험하지만 온통 진달래가 만개해 진달래 능선산행이다.

 

 

신도리와 용암리를 잇는 임도 이 임도 까지도 험했지만 이후 연기군계까지 간벌작업한것을 능선상에 그대로 방치해 놓아  지옥행이 따라없는  험한 발걸음이 이어진다.

 

 

끝까지 고통스러운 것만은 아니라 사진과 같이 천당길도 더러는 펼쳐진다.

 

 

능선상에서 우측으로 임도가 보이면 연기군 경계가 가까워 진다는 것이다.

 

 

드디어 연기군계 갈림길에 도착한다. 태산2교을 출발한지 2시간15분 발걸음이다. 이후부터는 연기군과 공주시 경계가 7월이후는 세종시 경계가 되는 곳이다. 좌측으로 진행한다.

 

 

나발터와 윗말을 잇는 도로 이도로에 내려서기위해선 연기군계를 출발 261봉을 통과하자마자  경사지를 내려가면서 좌측 경사지를 택하여 내려가야 한다.

 

 

능선에 올라서면 과수원이 펼쳐지는데 복숭꽃인지 살구꽃인지 그 향기가 코를 찌른다. 행운도 가끔은 따른다. 좌측으로 해서 우측으로 휘돌아 올라가면 밤밭능선이 나온다.

 

 

밤밭 능선 에서 우측으로 진행 하면 바로 269m봉  좌측 밤밭 경사지를 내려가면 공주고개이다.

사진속 밤밭을 내려가면 마지막 지점에 묘가 나오고 공주고개를 거쳐 능선을 오르면 사진속의 가운데 제일 높은 308m봉에 도착한다.

 

 

공주고개 내려서기전의 묘지

 

 

앞도로가 604번 도로 공주고개이다. 들머리는 우측 으로 돌으면 된다.

 

 

공주고개에서 우측을 돌으면 사진과같은 건물이 나오고 건물 뒤에서 도로가 끝나 능선까지는 조금더 올라가야 한다.

 

 

공주고개에서 능선을 붙어 올라가다보면 강릉김씨묘가 나오고 묘지 뒤가 시계길

 

 

드디어 시계3구간중 제일 높은308m 봉에 도착하고 정상은 밋밋한데 몇개의 표지기만이 정상임을 알려주고 있다.시계는 정상 직진방향

 

 

308m봉을 출발 좌측으로 돌아 내려가면 삼가점이있는 275.4m 봉에 도착하고 세종시계는 삼각점 바라보고 좌측 으로 내려간다. 능선 분기점에서 우측 다시 좌측으로 돌아내려가면 묘지와 밤밭이 나온다.

 

 

수랑골와 도신을 잇는 도로 내려서기전의 새로조성해 놓은 묘지

 

 

밤밭을 내려서면 수랑골과 도신을 잇는 포장도로에 도착한다.

 

 

연기의 다방리 수랑골과 공주 도신의 도신마을을 잇는 포장도로

 

 

능선에 올라서면 우측으로 수랑골 마을이 보이고 이마을 둘레를 따라서 세종시계는 이어진다.

 

 

이 청보리 밭 둘레길이 공주와 세종을 가르는 경계선이다.

 

 

경계선이 참으로 아름답습니다. 보리밭 둘레길이 시계길이라니말입니다.

 

 

수랑골 마을 뒷편 고개를 지나고

 

 

뒤돌아본 길 파란 보리밭을 돌아 묘지 좌측능선이 경계길이다.

 

 

207m봉을 올라서 우측으로 반드시 진행하고 바로 좌측 능선을 내려가면 691번도로에 도착한다.

 

 

공주방향  공주시 의당면

 

 

연기방향의 연기 금사리 조금 걸어내려가면 사기소 마을에 도착하고 조치원행 버스시간을 물으니 6시40분 차란다. 무려 1시간40분을 기다려야 한다니...다행이 철도기관사님 차을 얻어타고 전의역에 도착 5시53분 서대전행 기차를 타는것으로 세종시계3구간 발걸음을 모두 접는다.

 

가는길-유성충대~공주행 5번 공주버스-공주-21번 월곡행 버스(반드시 월곡행을 확인후승차)-태산리 하차  교통문의 공주교통 041-854-3162 (반드시확인)

오는길-691번-연기방향-금사리마을 승강장-조치원행버스승차-대평리버스 또는 대전행시외버스

교통문의 세종교통 041-867-7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