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간 9 정맥/금남정맥

금남정맥1구간

느낌표!! 2006. 11. 17. 19:58

1구간

구두레나루~부소산~영일대~금성산~청마산성터~능선분기점~안부(1구간 종점)~가척리

산행일자---2002년 9월  11일

산행인원---마눌과느낌표!

산행거리와시간--- 13km ,약 6시간

금강과 백마강의 합수점 이자 분계점이라 할 수 있는 부여읍 구두레나루터에서 이 땅에 모든 산 줄기가 백두산과 통한다는 우리의 전통적인 산줄기 개념을 갖고 금남정맥 종주를 시작한다. 아침8시 10분 구두레나루터에 서 오른쪽 둑에 올라 가옥옆 산길로 오르면 금남 정맥 첫시발점이다.

20분쯤 오르면 부소산 정상에 도착한다. 정상엔 사자루정자 가 있다. 사자루를 뒤로 영일대를거쳐 부소산매표소로내려와 부여여고 담을 끼고 내려와 시가지쪽으로 내려와 4차선도로를 건너 주유소 왼쪽으로 올라 주택 가 교회 옆길을 따라올라가면 큰삼거리가 나오는 데 건너다 보면 강촌과시인 주점 옆 나무계단이 보이고 그옆에 비석이 있는데 사적비옆 나무계단 으로 올라가면 금성산 가는 길이다. 정상엔 통수대라고 쓴 현판이 붙은 2층누각이 있다.

금성산을 내려서면 LPG주유소가 있는 4번 국도를 건너 녹원빌라 앞에서 왼쪽 급사면을 오르면 된다. 약40분쯤 가면 오산 마을에서 용정리로 있는 포장 도로가 넘어가는데 수자원공사 3.1km라 써있는 이정표를 보고 오르면 된다.

1시간 30분정도 가면 오석산 정상을 지나 산성터가 나오는데 천마산성이다. 백재때 용정리 산자락에 왕도 수호에 제일선을 맡았던 군사요새지로 석축과 토성으로 축성했던 당시 성곽길이가

8km에 달했다한다. 명성만큼이나 현재 에는 안내판하나없이 초라하게 방치되어 있다. 20분쯤더가면 송전탑이 있는 안부를 통과해서 십자로 안부에 도다르면 성황터였던 흔적이 보인다. 성황터 안부에서 30분가량 능선 2개정도 넘으면 흐미한 십자로 안부가 나오는데 1구간 종점이다.

왼쪽으로 내리막길을 미끄러지듯이 내려서면 밤나무 단지가 나오고 논둑을 통과 농로를 따라내려오다 왼쪽으로 포장도로를 30분가량 걸으면 고개넘어 넓은 공터가 있고 열려비가 있는 가척리 버스정유장이다. 버스를 타고 1구간을 마무리했다.

가는길---대전~논산1번국도~부여4번국도~부여읍~구두레공원~구두레나루터

오느길---가척리~분강리~40번국도~용정리~부여읍~논산~대전

금남정맥 첫 출발점인 구두레 나루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