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명/충북알프스

충북알프스2구간

느낌표!! 2006. 11. 20. 13:48

장고개-헬기장-동관음고개-못재-형제봉-대목리안부

산행일자--2003년5월29일 목요일 날씨,흐림(일기예보상으론전국적으로 비가온다고했음)

산행인원--이방진,이다권,박용순,강춘호,이상우,원정현,이창남이상7명

산행시간--휴식시간(알바시간1시간)포함약10시간

산행거리--18km

구간별산행시간--08시20분(장고개)08시40분(헬기장)11시5분(동관음고개)12시15분(못재)백두 대간합류 지점,12시55분(갈령삼거리)점심식사,13시50분(형제봉)14시45분(피앗재)17시30분(대목리안부)18시45분(대목리)

유성에서 6시20분쯤 출발 먼저 대목리 마을 주차장에 차를 한 대 새워두고 1구간 하산지점인 장고개에 도착하니 아침8시20분 장고개는 여전히 말없이 우리 일행을 맞이한다. 좌측경사지 위로 큰소나무있다. 갑골쪽을 바라보고 좌측 들머리에 리본이 보이는 곳으로 발걸음을 옮기는 것으로 산행시작이다.

--장고개(좌측경사지를 오른다)--

헬기장을 바라고 오르는 등로에 묘를지나고  우측으로는 장고개에서 갑골로 이어지는 포장도로와 같이 가는 느낌이고 20연분 완만한 경사지를 올라서니 헬기장(532m)에 도착한다. 구병산 능선이 하늘금을 긋고 속리산 천황봉이 어서오라 손짓한다.

--헬기장에서 바라본 구병산능선줄기--

헬기장에서 북동쪽 방향으로 등로가 잡혀있는 것을 확인하고 무심코  진행한다.완만한 봉을 넘어 경사지를 내려서다보면 숙부인 경주최씨 묘 안부에 도다르고 8시55분 능선 분기점에서 좌측으로 ↖허름한 묘를 지나고 바로 능선 분기점에서 경사지를 내려가면 허름한묘 2기를 지나는데 오른쪽으로 장고개에서 갑골로 이어지는 포장도로가 보인다.

--장자동 내려서기전의 절벽지대에서--

9시5분 밤나무밭 안부에 이르러 경사지를 치고올라 10여분에 진행하여 능선분기점에서 좌측←으로 절벽 급경사를 내려가니 2차선포장도로에 떨어진다.어 !! 이게 아닌데 우리가 능선을 잘못잡았구나 후회했을 때에는 너무많은 거리를 와 버렸다. 동네이름을 물으니 장자동이란다.

--1시간정도의  알바도중(장자동마을 입구도로에서)--

장자동마을에서 비 포장도로를 따라 동관음오르니 11시5분 한시간이 넘는 시간을 낭비한셈이다.동관음은 동관음과장자동   마을을  이어주는  비포장이 넘어가는 고개로 그저 평범한 고개이다.동관음고개에서 허룸한 묘가 있는쪽으로 형제봉을 바라고 경사지 암릉을 오른다.

--동관음 고개--

--동관음 고개에서 바라본 동관음 마을--

동괌음 고개에서 경사지를 오르다보면 절벽이 가로막는데 좌측으로 우회하여  묘를 지나암릉을 오른다.또다른 묘를 지나고 암릉을 오르면 첫 번째 조망바위에 도착한다.대궐터산 능선이 눈앞에 다가오고 백두 대간 능선 줄기가 가 한눈에 들어온다.조망바위를 우측으로 돌아 묘를 지나 오르다보면 2번째 조망바위가 나오는데 천봉산악회 리본이 반갑게 맞이한다.2번째 조망바위를  넘어 완만한 경사지를 내려와 약간 우측으로 해서 오르면 습지대가 나온다.못재이다.동관음에서 못재까지는 1시간10분 걸린다.

백두 대간상의 못재가 충북알프스 갈림길이기도 하다.갈령삼거리에서 역으로 백두 대간(봉황산쪽)을 내려오다보면 못재에서 우측으로 완마한 경사지 둔덕산을 오르면 충북알프스이고 직진하여 내려가면 백두 대간 봉황산가는 길이 되는 것이다.

--못재의 습지대--백두대간과충북알프스 합류지점이기도 하다.

못재에서 5분정도 오르면 헬기장에 도착하고 헬기장에서 35분 쯤 오르면 갈령삼거리에 도착한다. 갈령삼거리에서 우측능선을 따라내려가면 49번 도로가 넘어가는 갈령고개이다.

갈령삼거리에서 점심식사를 하고 형제봉을 향해 오른다. 갈령삼거리에서 형제봉까지는20여분 소요된다.형제봉(832m)에 오르니 북으로 속리산 천황봉으로 이어지는 능선줄기가 아름답게 펼쳐진다.정상에는 나무목 표지목이 있다. 정상에서 서쪽에는 또다른 형제봉 자리잡고 있어 2개를 합쳐 형제봉이라 부르는 모양이다. 등로는  북쪽으로 경사지를 내려 가는 것으로 시작된다.

--형제봉--문장대까지 백두대간과 충북알프스는 같이 간다.--

형제봉에서 25분쯤 가면 좌측  만수리로  내려가는길이 있는 피앗재에 도착한다. 피앗재에는 키큰  소나무가 있다.피앗재에서 2시간15분 정도 능선들을 넘으면 헬기장에 도착하고 다시 45분 능선을 넘어가면 마지막 조망바위가 나오고 잠시 능선들을 감상한다. 백두 대간 할 때 좌측 으로 난 멋있는 능선줄기가 구병산 능선줄기로 착각한적이 있다.

마지막 힘겨운 오르막을 오르다 묘를 지나 좌측으로 마지막 경사지를 올라 능선을 넘어 내려서니 대목리 안부이다. 헬기장에서 대목리 안부까지는 1시간30여분 걸린다.속리산 천황봉에서 대목리까지는 2.7km이다. 대목리안부에서 대목리까지는 그야말로 급한내리막길 계단길이다.대목리안부에서 대목리 주차장까지는 1시간 정도 소요된다.도착하니6시30분 충북알프스 2구간을 마감한다.

--대목리 안부의 이정표--좌측 계곡 급경사를 내려가는 길이 대목리 내려가는 길이다.

장고개에서 대목리 까지 정리

장고개에서 헬기장까지는 20분소요, 헬기장에서 우리는 능선을 잘못탓다. 좌측(북동방향)능선을 주위깊게 살펴 좌측능선을 탸야 율령산왕각가는 능선길이다.헬기장에서 율령산왕각이 있는 안부까지는 20분 소요, 율령산왕각에서 동관음 고개까지는 20분 소요 ,동관음 고개에서 못재까지는 1시간10여분 소요,못재에서갈령삼거리까지는 40분 소요,갈령삼거리에서 형제봉까지는 20분소요,형제봉에서 피앗재까지는25분소요,피앗재에서 헬기장까지2시간15분소요,헬기장에서대목리 안부까지는 1시간30분 소요,대목리 안부에서 대목리까지는 1시간 소요

가는길--대전-옥천ic-보은방향-37번도로-정골-502번도로-탄부-보은,상주25번도로 좌회전-보은방향-외속농협,우회전-505번도로-삼가저수지를 우측으로끼돌아-대목리이정표,좌회전-윗대목골  주착-되돌아내려와 -대목리 이정표에서 좌회전-장고개

오는길---장고개-대목리이정표에서 우회전-윗대목골(차량회수)-되돌아내려와-대목리 이정표 에서우회전 -삼가저수지를 좌측으로 끼고돌아-505번도로-오속농협,좌회전-상주 방향25번도로-탄부-우회전502번도로-옥천방향-37번도로-옥천ic- 대전

구간별 요점

장고개~동관음고개---청정지역으로 사람발길이 닫지 않아 등로가 거위 희미한 상태로 고도가 낮아  길찾기가 어려운 상태이므로 독도주위가 요망되는 구간으로 헬기장에서 좌측 (북동방향능선을 타야함)능선을 잘 잡아 탸야함헬기장 에서"율령산왕각" 안부까지는 20분소요.율령산왕각에서 동관음고개까지는  20분 소요된다.

동관음고개~못재---암릉길이 많고 조망이 좋은 구간으로 고도가 높아 등로찾기가 그래도 쉬운 구간이다.백두 대간과 합류지점이기도하다.

못재에서~형제봉--백두 대간과 합류해서 이어지는 구간으로 등로가 잘나있고 표시기들이 많아 어려움아 없는 구간이다.

형제봉에서~대목리안부--형제봉에서 천황봉을 바라보노라면 일자로된 능선 줄기가 한눈에 들어오는 구간  지루한 면도 있지만은 장쾌한 맛이 나는구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