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명/대전의산

대전의 산 (박산)

느낌표!! 2011. 6. 14. 20:45

산행일자--2003년 7월23일 수요일 (오전비,오후 맑음)

유성에서 한밭대 방향으로 가다보면 좌측 으로 야트막히 자리잡고 있는 산, 왕가산과 마주 대하고 있
는 산으로 산 이름이 박산으로 되있고 혹 등산로는 (산책로)는 나 있을까 항상 호기심이 있던 터라 마
침 시간이 나 찾아 가 보기로 한다.

박산(200m)

유성의 창말과 덕명동 ,복룡동을 어우르는 산으로 산 전체가 온통 소나무 군락으로 소나무 삼림욕으로
는 제격인 산으로 동으로는 계족산에서 식장산으로 이어지는 능선이 보이고 남으로는 보문산과 대전
시가 한눈에 들어오가 서쪽으로는 빈계산에서 용바위로 이어지는 능선이 하늘금을 긋고 북으로는 우
산봉 갑하산이 바로 코앞인데 대전시를 둘러싸고 있는 산줄기를 전부 감상할 수 있는 조망은 참 좋은
산이다.

유성을 출발 학하동 방향 도로를 따라 호남고속도로 지하통로를 지나 마을 입구 다리에서 우회전 하면
수통골 들어가는 길로 도랑을 가운데 두고 양편으로 모두 수통골 들어가는 길이다.다리를 건너기 전 우회전 하여 마을 로 들어가 (마을이 한곳 뿐임) 마을 구판장(노인회관)과 복용교회 앞에서 출발을 한다.

마을 구판장에서 복용3길 표지판 방향으로 22,15,17,24,28,집에서 우측으로 26 (대문에 기제되어 있는
집번호)집 서 바로 보면 폐타이어 로 계단을 만들어 놓았다.박산 초입이다.

폐타이어 계단을 올라서면 바로 소나무 군락지로 솔 향기가 코를 찌른다.꽤나 넓은 등로를 따라 편안
하게 오르는데 오른쪽으로 묘를 지나고 15분 정도 완만한 오르 막을 오르면 소나무과 바위가 조화를
이루고 있는 조망바위가 나온다.

조망바위에 올라서니 학하동 마을 이 여름 하늘에 파랗게 펼쳐지고 저 멀리 구봉산에서 눈을 서서히
오른쪽으로 돌리니 용바위를 넘어 수통골 까지 이어지는 능선이 하늘 금을 긋는다.

조망바위를 뒤로 올라서면 또하나의 조망바위를 지나고 바로 초소 바위가 있다. 다리 쉼을 한다. 총을
들고 들어가기만 하면 어김없는 초소다 .

초소바위 옆으로 내려가는 등로가 보이는데 유성 창말로 내려서는 등로이다. 발길을 북쪽 정상 방향으
로 옮긴다. 등로 옆으로 등그런 바위가 홀로 지나가는 사람들을 지켜 보고 있다.더 올라서니 꽤나 큰
묘가 있는데 비석은 없고 제단돌이 있는데 내용이 하나도 없어 이상하다 묘뒤로는 헬기장이 설치되
어 있는 공터로 박산 정상이다.

정상에서 바라보는 조망은 대전시 산줄기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곳인 듯 싶으나 나무에 가려 아쉼
움이 매우 큰 곳이다.복용동 마을 구판장에서 박산 정상 까지는 한걸음인, 25분이면 충분히 오를 수
있는 거리이다.

북쪽 방향으로 소나무들이 울창한 내리막길을 걷는데 조망이 트이며 건물이 나오고 말발굽 소리가
들려 이상하다.왠 말발굽 소리 ?다가가 보니 승마장이다. 숲속에 승마장 과 수통골 능선의 조화가 이
색적이었다.

승마장을 좌측 으로 돌아 밭둑에서 우측으로 돌아 완만한 오르막을 오르면 능선분기점에 도착한다. 능
선분기점에는 삼각점이 있고 나무의자1개도 설치되어 있다. 우측 등로를 따라 진행하면 덕명 오솔길
이정표가 나오는데 우측으로 내려가는 등로가 보이고 좌측으로는 시멘트 포장도로 내려가는 길이다.

직진하여 완만한 경사지를 내려가면 철조망이 나오고 철문을 통과하여 나무 계단을 내려가면 산책로
이정표가 나오고 조그마한 인공호수가 있는 유성구 덕명동 신협연수원에 도착한다.박산 날머리 인 동
시에 초입이다.막산 정상에서 신협연수원 까지는 약 1시간 정도 걸린다.

신협연수원 정문을 나와 우측 으로 포장도로를 따라 30m내려오면 삼거리 갈림길인데 우측으로는 복
용동 승마장 가는 길이고 직진하면 유성 공주를 잇는 도로로 한밭대 들어가는 삼거리 이다.신협연수원
정문을 나와 우측으로 복용동 승마장 가는 도로를 따라 200m오르면 도로 날망에 도착한다.도로 날망
에서 우측 산쪽으로 보면 등로가 보인다. 여기가 박산 오르는 들머이다. 완만한 경사지를 10여분 오르
면 덕명 오솔길 이정표에 도착한다 우측 으로는 신협연수원 내려가는 등로이고 좌측으로는 박산 오르
는 등로이다. 능선분기점을 거쳐 승마장을 우측으로 돌아 경사지를 올라 서면 헬기장이 있는 박산 정
상이고 다시 남쪽 등로를 따라 내려오면 초소 바위가 도착 한다.

여기에서 곧바로 내려가면 복용동 구판장 내려가는 길이다. 좌측으로 나무 계단이 설치되어 있는 곳
으로 내려가면 묘가 나오는데 조망이 좋다.식장산과 대전시가 조화를 이룬다.10여분 경사지를 내려오
면 갈림길이나오는데 좌측으로 방향을 틀고 우측으로는 여려기의 묘가 있다,5분 정도 내려오면 도로
와 만난다. 박산 날머리 이다. 박산정상에서 창말 까지는 20여분 걸린다.

도로에서 좌측으로 20m오르면 집한채 있는곳 가는 길이고 우측으로 창말길162번을 지나 좌측으로 배
밭을 끼고 우측으로는 한우농장을 지나 창말 115번 150번 좌측으로 돌아 창말 148번101번을 우측으로
돌아 내려오면 창말 마을 회관에 도착 한다. 박산을 x자로 둘러 보고 걸린 시간은 약 3시간 정도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