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산봉 ( 雨傘峰 573m)
위치 : 대전 유성구 안산동
산행구간---공암굴~금베봉~498m봉~우산봉~흔적골산~구암사
산행일자----2004년1월14일 수요일
산행시간---3시간20분 (휴식10분 포함)산
산행거리---6.37km(만복계 거리 3.87km(공암굴~우산봉),이정표 거리 2.5km(우산봉~구암사)
<구간별 산행시간>
공암굴(서고청굴)→금베봉(조망바위)(1시간 소요)
금베봉→우솔봉샘(37분소요)
우솔봉샘→우산봉(18분 소요)
우산봉→헬기장봉(35분 소요)
헬기장봉→구암사(25분 소요)
구암사→1번도로 승강장(10분 소요)
<산행기>
우산봉, 계룡산 줄기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되는 산으로 정상은 정상표지목과 삼각점,그리고 삼각점 안내판이 자리잡고 있는 곳으로 정상에서 바라보는 전망을 품계로 따지자면 그야말로 일품에 해당된다.
동쪽으로는 금병산 줄기가 12폭 평풍 그림이고 ,남쪽으로는 대전시가와 식장산 능선이 멋진 조화를 이루고, 서쪽으로 일몰직전 바라보는 계룡산 풍경은 한폭의 그림으로 어찌 다 표현 하랴 ........구암사 코스는 역동적인 반면 안산산성 코스는 정적인 코스로 구암사에서 우산봉에 올라 안산산성 으로 하산 하면 원점 산행이 이루어 진다.
우산봉의 유래는 예전에 마을 일대에 큰 가뭄이 들어 ,이 봉우리에서 기우제를 지내자 ,빗방울이 쏟아지기 시작 하더니 큰 비가 많이와 그 이후부터 비를 몰고 온 산 이라 해서 우산봉이라 불리워 졌다고 한다.
옛날 대홍수가 났을 때 모두 물 바다로 잠겼는데 ,이 산은 높아서 다 잠기지 않고 꼭대기가 우산만큼 남았다고 해서 우산봉, 또 주변의 산들이 우산을 받들고 있는 형상이라서 이렇게 불렸다고도 전해진다.이 산은 해질 무렵 둔산에서 바라보면 갑하산, 우산봉,흔적골산이 아름다운 곡선으로 이어져 보이는데 이 코스를 일명 환상의 등산코스라고 부른다.
유성발 공주행 5번 버스를 박정자 삼거리를 지나 상신리 입구에서 승차 공암교차로 이정표를 지나 32번 도로와1번 도로가 갈라지고 구 주유소 자리에 충남삼보주식회사 가 있는 곳에서 하차를 부탁,공암 삼거리에서 내려 상,하신리 방향으로 5분정도 걸으면 공암굴 입구 포장도로가 나온다.
시멘트 포장 도로 좌측절벽 아래 공암굴에서 우산봉 첫 산행 발걸음을 옮긴다.(12:20) 예전의 공암굴에는 불상이 아닌 십자가가 있어 참으로 이상하게 여겼었는데 지금은 안내표지석과 함께 잘 정리 되어 있는 상태이다.
이 굴은 자연 동굴로서 일명 굴 바위라고 한다. 이 동굴로 인해 마을 이름이 공암 이라는 지명이 붙게 됬다.문목공 고청 서기 선생은 서기 1523년 3월 20일 보령시 남포면 제석동에서 탄생 토정 이지함 선생과 이 소재 선생께 사사 하였다. 그후 지리산 홍운동에서 가서 학문을 연구 하고 있을 때 사향 심상공 충청감사가 편지로 계룡산 북방 고청봉 아래 공암에 와서 후학 양성에 힘써줄 것을 권유 하여 처음에는 온천리 구곡에 잠시 머무르 다가 그후 공암 으로 옮겨 어연정 이라는 서당을 열고 후학 양성에 힘썼다. 이때 한여름이면 더위를 피하여 이 동굴에서 제자를 가르쳤는 데 그후 이 굴을 서고청굴 이라고 불러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다.고청 서선생 께서는 1581년에 충현서원으로 사액서원을 받았다. 현재는 본 충현서원에 배향되었으며 묘소는 고청봉 아래 유좌원에 모셔져 있다.
시멘트 포장도로를 끝까지 가면 대전 제주도민회 숙락원 표지석(공동묘지) 뒤로 임도를 따라 오르다 좌측 능선을 잡아 급한 오르막을 힘겹게 오르면 능선상에 묘2기있는 곳을 지나고 다시 급한 경사지를 올라서면 금베봉(조방바위지대) 잠시 계룡산을 감상하며 휴식을 취하고 일어선다.(13:20)공암굴에서 금베봉(조망바위지대)까지 약 1시간 소요,
금베봉(조망바위 지대)과 석종 밀양 박씨묘<평생을 청년이요 대망을 품으라 이상을 구하고 그 현실에 몸부림쳐라 청년이여 사색하고 또 사색하라 조국의 앞날이 그대들에게 걸려 있다고 늘 이르시던이 여기에 잠드시다.......묘비내용>를 지나 다시 힘겨운 경사지르 올르면 498m봉(갑하산과 우산봉 중간의 봉)우산봉,갑하산 갈림길에 도착한다.(13:52)조망바위 지대에서 498m봉 까지 28분 소요,
498m봉 능선 분기점 갈림길에서 좌측사면 길로 돌으면 출입금지 철조망을 지나 우솔봉샘터에 도착한다.(498m봉에서 우솔봉 샘까지 15분 소요),우솔봉샘은 유일하게 물이 밑에서 솟는 것이 아니라 위에서 물이 떨어지면서 이루어진 샘으로 갈수기라 물이 말라 있다.(14:07)
우솔봉샘 뒤로 조망바위지대 갑하산 능선과 계룡산모습에 감탄사가 절로 나오고 ,갑하산2km,구암사 2.5km 이정표가 있는 우산봉 정상(573m)에 도착한다.(14:25) 공암굴에서 우산봉 정상까지 약2시간 소요,
573m의 우산봉 정상에 서면 동으로 금병산이 남쪽 방향으로 대전시가와 식장산 능선이 보이고 서쪽과 북쪽으로는 갑하산 능선과 계룡산 모습이 아름답게 펼쳐진다.
우산봉 정상에서 다시 되돌아 내려와 구암사 이정표 방향으로 급경사지를 내려간다. 대전시가가 한눈에 들어온다.로프를 잡고 내려가면 출입금지의 철조망을 만나고 오르막을 올라서면 정상부에 묘가 있는 헬기장봉에 도착 한다.
경사지를 내려가면 구암사 0.8km,우산봉 1.4km이정표를 만나 구암사 이정표 방향으로 급경사를 조삼스레 내려가 약수터에 서 다시 나무계단을 내려가면 구암사에 도착한다.(15:25) 구암사에는 대웅전,극락전,천불전 과 종무소 그리고 대전시 시범납골당인 구암사 납골당이 있다.우산봉에서 구암사 까지 약 1시간 소요, 공암굴에서 구암사 까지 약 3시간 소요,
구암사에서 포장도로를 따라 10분 내려오면 구암사 입구 (우산봉 2.5km,구암사 0.8km 이정표가 있음)의 1번국도, 승강장에 도착 산행을 마무리 한다.구암사 입구에서 안산산성 입구(어둔리 마을 입구)까지는 승강장 한 구간으로 10분정도 걸으면 된다.
우산봉 (雨傘峰 573m)
대전시 유성구 안산동
산행구간---어둔리 마을 입구-안산산성-우산봉-조망바위-송곡1구 미술관(내송마을)
산행날짜---2004년1월16일,금요일
산행시간---약2시간(휴식 35분 제외)
산행거리---만보계 거리 4.65km
<구간별 산행구간 >
어둔리 마을 입구→안산산성(30분소요)
안산산성→우산봉(55분소요)
우산봉→조망바위(13분소요)
조망바위→송곡1리 미술관(가칭)(30분소요)
<산행기>
조치원 방향으로 국방과학연구소 입구에서 지하통로를 지나 어둔리 마을 입구 (아산 조경 비닐 하우스동이 있음)에 도착 우산봉 산행을 시작한다.(08:40) 어둔리 마을(안산 2동) 입구에는 안산산성 표지판 (2km)과 해주최씨 효자비가 있다.
시멘트 포장도로를 따라 어둔리 마을에서 안산산성63번 집을 좌측으로 돌아 갈림길에서 우측 시멘트 포장도로를 따라 오르면 안산 산성 안내 표지판과 표지석을 만나고 임도을 따라 오르면 능선분기점 사거리,우측으로 안산산성을 올라간다.한돌 한돌 쌓은 성벽을 보고 있노라면 전율이 느껴지는 것은 무슨 까닭인지 모르겠다.계룡산 천황봉과 산불봉이 조망된다.산성을 둘러보고 되돌아 내려가 본격적인 우산봉을 향해 오른다.((09:18)
안산산성
울창한 소나무숲에 압도된다.정말로 편안한 느낌의 소나무 숲길 등산화에 느끼는 감촉이 좋다.묘지를 지나고 부터는 급경사을 오른다.우측으로 송곡마을이 나무사이로 얼핏 얼핏 보인다. 눈 때문에 조망 바위를 못보고 우산봉 정상에 올랐다.(10:05)어둔리 마을 입구에서 우산봉 정상까지 약 1시간 25분 소요,
우산봉 정상
언제나 올라와 봐도 멋진 계룡산 모습이다.휴식을 취하고 10시40분에 반포면 송곡마을로 내려간다.우산봉 정상에서 산성에서 올라온 길을 20m되돌아가 면 갈림길이 나오는데 우측 내리막길은 안산산성 길,좌측 으로 조망바위를 지나 급경사 내리막길을 내려간다.
경사가 급하다. 조심조심 내려가도 눈 때문에 몇 번을 넘어지면서 조망 바위에 도착한다.(10:53) 조망 바위밑으로 절벽이다.송곡 저수지가 보인다.잠시 앉았다.
내리막길을 내려가면 약수샘이있는 기도터에 도착한다.(11:03) 텐트 한동이 쳐져있고 바위밑으로 제단이 설치되어 있다.기도터 밑으로 갈림길인데 양쪽 모두다 내려가는 길이다. 내려가는 등로에는 묘가 많이도 있다.묘지 사거리 갈림길에 도착하면(11:17) 우측으로는 저수지를 끼고 외송 마을로 내려가는 길이고 좌측 등로로 해서 진행한다.
서너개의 묘를 지나면 송곡미술관뒤편에 도착한다.(11:20) 미술관 건물을 좌측으로 돌아 정문으로 나오면 된다. 건물 이름이 없다. 마당에는 동상과 조각품들이 있고 실내에서는 조각품을 제작 중이다.가칭 송곡 미술관 이라고 지칭한다.마을 앞으로 쌍용과 한일 레미콘 공장이 보이고 봉암~반포간 도로 확장공사장이 있고 건너편으로 명주원(동곡요양원)이 있다.이곳으로 산행을 마감한다. 어둔리 마을 입구에서 송곡1리 내송마을 까지 약 2시간의 산행이다.
마을 어른신께 안산행 버스와 명주원에 대해 물으니 버스시간은 아직멀어서 안산으로 걸어가면서 버스가 오면 타라하고 명주원(동곡요양원)은 정신박약아를 치료하는 곳이란다.
안산방향으로 도로를 따라 10분 걸으니 문암사 이정표 간판이 나온다. 이정표 대로 시멘트 포장도로를 따라 15분 정도 오르면 문암사에 도착한다. 대한불교 범륜종 문암사는 아담하다.
문암사 뒤로 임도를 따라 20분 정도 오르면 안산산성 갈림길 사거리 안부에 도착 한다.어둔리 마을 방향으로 임도를 따라 내려가 어둔리 마을을 거쳐 효자비가 있는 곳에서 차량을 회수해 유성으로 향했다.
#우산봉 길잡이
구암사와 어둔리 마을 입구-- 대전 140번 버스-안산동(기점)-유성-도청-대전역(종점) 첫차(05:50)(막차22:40) 배차 간격(8분)
공암 삼거리---공주5번 버스(유성(충남대)~ 공주시내버스터미널) ,유성~갑사행 버스
'그룹명2 > 대전의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전의 산(보문산) (0) | 2011.06.15 |
---|---|
대전의산(계족산) (0) | 2011.06.14 |
대전의산(갑하산) (0) | 2011.06.14 |
대전의산(만인산) (0) | 2011.06.14 |
대전의산(떡갈봉) (0) | 2011.06.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