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명/계룡산둘레길

계룡산 둘레길 3코스 (무속신앙 및 기체험 길)

느낌표!! 2011. 8. 29. 21:31

일자-2011.8.29 월요일 맑음

거리 및 시간- 8 km 약 3시간 40분

인원-느낌표!

코스-갑사-691번도로-신원사

천년고찰 갑사와 시대의 변화에 따라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져 가는 무속신앙  그 길따라 신원사 까지 펼쳐지는 구간

아침8시 충대앞 출발 갑사행 2번 공주행 버스를 타고 갑사 주차장에 도착 691번 도로 따라 신원사 까지 계룡산 둘레길 3코스 무속신앙 및 기체험 길을 시작한다.

갑사 주차장앞 괴목대신앞에서 출발 합니다.

일주문 에서 마음을 하나로 모아 천천히 걸어 갑니다.

용추교 밑에 있는 갑사구곡중 1곡 용유소 입니다. 좌측 암반에는 간성장 우측 암반엔 삼갑동문과 용유소란 글이 새겨져 있네요.과연 용이 놀만한 장소 입니다.

사천왕 들께 삼배로 고하고 불경의 세계로 들어 갑니다.

강당인데 대부분 대웅전 뒤에 있는것이 대부분인데 갑사는 앞에 자리 잡고 있네요

부처님의 세상 대웅전입니다.

조선 말 간옹 윤덕영이 아름다운 갑사 계곡에 구곡을 새기고 간성장으로 사용했었다는 건물 로 지금은 사용하지 않고 있네요.

고려시대 부도 (대전적앞)

통일시대 유일한 당간 을 둘러 보고 일주문을 향해 내려 갑니다.

갑사를 나와 신원사로 향하며 울창한 고목숲이 고찰의 운치를 더 해줍니다. (갑사 입구)

만학골로이어지는 선바위길 앞 백운교를 지나 중장 2리에서 농바위길로 진입 합니다.

논산방향 691번 도로 따라 신원사 까지...

중장 삼거리 앞 이정표 계룡산 둘레길 3코스 거리가 8km

중장리 농바위길로 하대리 까지 갑니다.

중장리에서 하대리 넘어 가는 길

하대리 (경천에서 갑사까지 옛소로길에 대하여 말씀해주신 분입니다.) 갑사에서 신원사 까지 옛 소로길이 있는데 지금은 사람이 다니지 않아 갈수가 없다네요 언제가는 그길을 따라 걸어 봐야 겠습니다.

중장리에서 하대리 까지 마을 길을 걷고 691번 도로를 만나 신원사 까지 갑니다. 무속신앙 굿당 간판 .

오늘이 음력으로 팔월 초하루라 마을길을 걷고 있노라니 목탁과 법경소리 그리고 징소리가 들립니다.

명산굿당입구

뒷편 간판 이름들을 적어보면 만다라 정토,할매기도도량,대성굿당,밤나무굿당,동자 굿당  계룡산 둘레길 3코스가 왜 무속신앙길인지 실감이 남니다.

계룡산 연애골 입구 보목 마을 (연천봉 능선길에 예배기 똥숙간이 있고 아주 옛날 천지 개벽당시 바다였었기에 배를 메어 놓던 아주큰 배바위가 연애골에 있다고 알려 주신다.)굿당 은 예전에 비에 많이 없어 졌고 사람도 적다고 ...

굿당도 현대화 되고...

신원사 삼거리(사거리가 아님)에서 좌회전 신원사 방향으로..

기(氣) 찬마루...사람이 없어 확인을 못했다 뭐 하는 곳인지...

아침 8시40분 갑사을 시작으로 12시20분 신원사에 도착 약3시간 40분,3코스 무속신앙및 기체험길을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