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구간
외처사동안부-피암목재-운장산-연석산-보령고개
산행일자---2003년3월19일 수요일 날씨 맑음
산행시간---접속거리 휴식시간 포함 약8시간 40분
산행인원---느낌표!
산행거리---도상거리(12.2km)
이번 구간은 명산 운장산 과 마지막 주화산 구간이라는 점에서 마음이 푸근하고 여유러움이 발길을 가볍게 만든다. 설레이는 마음을 안고 대전을 출발 10구간중 눈보라속에서 피암목재까지 못가고 외처사 안부에서 하산한 지점 외처상동 삼거리에 도착하니 아침7시 오른쪽 사슴목장뒤로 발걸음을 옮긴다.
30분 정도 경사지를 오르니 외처사동 안부에 도착 한다.장군봉을 4번째 도전해 오를 수 있었던 장군봉 그것도 너무나 짙은 안개와 눈보라 때문에 장군봉에 새겨놓은 어지러운 글씨대문에 장군봉임을 알 수 있던 그 장군봉을 외처사 안부에서 바라보니 참으로 아름다운 자태이다.
헬기장봉에서 경사지를5분정도 내려오니 높은 울타리 라는 표지판과 높은 나무 울타리가 있는데 운장산 유수호텔에서 의 훈련코스인모양이다. 피암목재와 운장산유스호텔과 아름다운 운장산이 한폭에 그림다.
8시25분 피암목재 에 도착하니 관리사무소,통신중계탑과 동상면과 주천면을 잇는55 지방도가 지나간다. 통신중계탑을 바라보고 경사지를 오른다.35분 정도 경사지를 올르니 환자발생이라고 써 놓은 표지판이 보이고 뒤로는 급한 오르막이다.
활목재로 이어지는 암릉구간은 조망이 좋다. 좌측으로는 장군봉 능선과 55번 도로가 실같이 늘어지고 우측 으로는 연석산 능선이 눈앞을 가로막는다.활목재에서 운장산 서봉까지는 그야말로 급한 오르막인데 눈이 얼어붙어 완전 빙판이라 위험한구간이다.
10시10분 운장산 서봉에 서다.암봉으로 이루어진 서봉은 운장산 서봉 중봉 상봉 세봉중 가장 멋진봉이다.지리산 덕유산 대둔산 금산 진악산 서대산 이 보이고 아름다운능선줄기에 맏대은 연석산 과 장군봉 능선이 아름답게 펼쳐진다.
10시47분 운장산 최 정상인 중봉 1125.9m (주줄산_)도착한다. 중봉은 금남정맥상에서 약간 벗어난 줄기이기 때문에 연석산으로 갈려면 서봉으로 되돌아 가야 한다. 정상에는 표지 이정표와 통신 중계탑이 있다.금남정맥상의 가장 높은 봉이기도 하다.
연석산 정상에는 전북산사랑회에의 이정표지판이 있고 한폭그림의 운장산이 그림처럼 펼쳐진다.(운장산 →2.5km , 보령고개↓6.5km , 연동←2.5km )
15시20분 직진 능선길을 버리고 좌측←경사지를 10분 내려가다 ↗우측 멀리 휴게소가 보이는 쪽 으로 내리막길을 내려간다.10여분 급한 경사지를 내려오면 주유소와 상천휴게소가 있는 완주군과 진안군 경계인 보령고개에 도착하니 오후3시4분 금남정맥 11구간을 마감한다.
----외처사 삼거리에 있는 마을 표지석----
----외처사 안부에서 바라본 장군봉-----
----피암목재 내려서기전에 바라본 운장산-----
-----피암목재-----
-----촛대바위 암릉구간에서 바라본 피암목재와 장군봉능선-----
----십자로 안부에 있는 활목재-----
----운장산 서봉 표지석----
-----운장산 서봉의 코끼리 바위------
----운장산 1125m(주줄산)정상-----
----운장산(주줄산)에서 바라본 운장산 서봉------
----연석산에서 바라본 운장산으로 이어지는 능선과 운장산-----
----연석산에서 보령고개로 이어지는 능선상에서 바라본 궁항리----
---보령고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