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명/대전시계산행

8구간 마지막 구간(제2안산교~금강)

느낌표!! 2006. 11. 26. 11:59

대전시계 마지막 구간 (제2안산교~금강)

산행일자---2005년10월2일,일요일,흐림

산행거리와시간--13km(도상거리),8시간30분(모두포함)

산행인원---부소림,은잠,문병환,느낌표,가이아,김영재,이창호님,이상7명

이번 구간은 금병산을 포함한 마지막 구간 으로써 졸업의 의미도 크지만 나 개인적 으로는 애틋한 향수가 묻어나는 구간 이기도 하다.금병산은 물론이고 국방과학연구소,봉천절(현,관자재암),옥단봉,쌀둑바위 그리고 숯골이라는 고향까지,국민학교 6학년 시절 소풍가서 미륵부처님을 배경으로 찍은 흑백사진이 너무나도 정겨운 봉천절(현 관제자암),나무을 하고 지게를 받쳐놓던 옥당봉 묘자리 그렇게 크고 넓던 묘지가 봉분은 허물어 지고 볼품없이 초라하게 오그라 들었다.진짜로 쌀이 나온 줄로만 알고 있었던 거대한 쌀둑바위는 근 30여년만에 처음인데 구멍만은 여전 한데도 두렵고 신령스러운 맛은  없어지고 바위가 이렇게 조그마 했었나 하는 의심마저 들 게 한다.금병산에서 바라보는 자운대 자리는 나서 자라며 뛰놀던 곳이기에 시계 졸업의 영광과 함께 또하나의 향수를 덤으로 얻은 산행이다.

안산 버스종점에 내리니 은잠님이 저멀리 앞서 가고 부소림님은 제일먼저 도착하여 기다린지 오래란다.그뒤를 김영재,이창호,가이아,문대장님 순으로 도착 산행을 점검한다.

정확한 시계는 갈마재산에서 북쪽을 바라보고 2시방향 절벽을 내려가 제1일안산교를 바로넘어 우측 여수비탈산 139.1m봉을 바라보고 치고 올라가 거칠메기 고개로 이어지는 선이다.(강산에님 한테 물으니 지도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단다.)

거칠메기고개

제1안산교 및 여수비탈산을 생략하고 거칠메기 고개에서 시작한다는 의미를 같고 제2안산교를 출발한다.안산천이 물이 불어 은잠님이 문대장님 등에 업히는 행운도 함께하고 고개를 넘어오는 바람이 매우 거칠어 거칠메기 고개라 부른다는 1번도로 시계에서 단체사진을 촬영하고도로 절개지를 따라 이어지는 임도를 따라 오르는 것으로 졸업 산행을 시작한다.

공동묘지 두어군데를 지나 드디어 난코스 중의 하나인 국방과학연구소 철책지대를 만난다.사람발길이 닿지 않아 웃자란 잡풀로 인해 난코수중 난코스인데 연구소 시설을 확장하는 관계로 철책 우회로가 예전보다 크게 늘어나 거칠메기 고개에서 노루봉 까지 철책을 따라 오르는 시간이 3시간이 걸린다.

구 봉천절

노루봉에서 연화봉,옥당봉,쌀둑바위로 이어지는 등로는 금병산의 이름에 걸맞게 편안한 구간이라 할 수 있다.조망좋은 운수봉을 거쳐 금병산의 최고봉인 연화봉(386.1m봉)에서 점심을 마치고 옥당봉에서 금병산의 주능선을 버리고 북쪽 으로 방향을 틀어 쌀둑바위로 향한다.

금병산 연화봉의 정상석

금병산 쌀둑바위 (쌀독인데 쌀둑바위 쌀둑바위라 해서 원음되로 적었다.)

쌀둑바위에서 덕진재(원당이재)까지는 생각보다는 햇볕이 가려지는 편안한 숲으로 우거져 편안하게 진행할 수 있으나 덕진재 내려서기전 95.5m봉에서 90도 우측으로 꺽여 진행 하여한 한다.경계 표지판이 있는 덕진재를 지나 99m봉를 올라 100.7m봉에서 우측으로 90도꺽여 내려가야 한다.정상이 평지같아 직진하여 양지말로 내려 가기가 쉬운 곳이다.불행인지 다행인지 알바를 하여 양지말로 내려서 삼성천으로 되돌아 올라오는 중 바위에 새겨져 있는 성혈을 발견하는 행복도 잠깐 누려본다.

짐검다리식 삼성천교를 건너 인삼밭을 왼편으로 돌아 125m봉에서

90도꺽여 우측으로 130m봉에서 다시 90도 꺽여 좌측으로 진행 608번도로 고래뜰 까지 내려간다.연기군 박산리 간판이 자리 잡고있는 시계점에 별땅이 부부가 정성껏 마련한 완주 축하 주가 기다리고 있어 잠시 덕담을 나눈다.아~산으로 이어진 우정에 그저 뭐라 할말이 없다.신 김치에 두부 맛깔스런 피로 회복주 까지 덤으로.....................................................

저멀리 아세아제지 공장과 금강

금강

완주를 축하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고래뜰을 지나 꾀꼬리봉과 소문성 가운데 골짜기를  향해 오른다.백제가 망하자 백제 부흥군이 일어 났으나 계족산성에 패해 서쪽으로 밀려 유성을 거쳐 그 마지막 저항지가 여기 소문성 이었다 한다.얼마나 치열했는지 한명의 생존자 없이 모두 전사 했다 한다.그 수 는 무려 700여명이 되었다 한다. 그 역사 현장 골짜기를 지나 금동양수장이 있는 금강에 도착 할 수 있었다.

금동양수장을 돌아 등나무 벤취로 돌아서는 순간 7명의 입에서 감탄이 튀어 나온다.아~~우리 뫼꿈이 해장님이 이런 모습도 있었나...?? 2차 시계종주팀을 위한 축하 프랭카드가 이 외지고 한적한 곳에 말없이 우리 일행을 맞고 있었기에 우리 7명은 그만 감동을 먹고 모두 기절하였다.

2천5년3월13일 방아실을 출발한 대충산사 2차 시계종주팀은 문병환 가이아 대장을 선두로 꾀꼬리봉을 넘으며 행복했고 산구름님,산봉우리님 함께 역사깊은 마달령에 도착한 것이 엊그제 같습니다.4월10일 비가오는 가운데에서도 식장산구간을 지나며 역종주 하는 사중사 시계팀과 조우하는 행운과 함께 뫼꿈이 회장님과 재넘이님의 지원 산행에 행복했던 2구간.5월1일 머들령에서 부소림님이 정훈의 대표작 머들령 시를 낭독했던 기억과 함께 늘남이 고개 내려서기 전 알바했던 기억이 남는 3구간입니다.6월5일 천비산과 유등천을 넘는 또다른 느낌으로 다가온 산행인데 뭐니뭐니 해도 놀며쉬며님이 준비해준 막걸리와 함께 뒤풀이에서 권오풍님의 해학과 주사??가 일품이었던 4구간입니다.7월3일 두 번째로 비를 맞고 한 산행으로 기억되고 튜브님이 처음으로 이창호님이 2번째 산행한 산행인데 짙은 안개속에서도 한번의 알바없이 완벽한 독도를 일궈낸 재넘이님이 부러웠던 5구간입니다.8월7일 물길을 걷는 또다른 맛을 느껴본 곳입니다.뒷풀이 장소인 세동에서 자칭 미스 수안보의 슈퍼아줌마의 재담으로 산행후 피로가 한순간에 풀리는 6구간이었습니다.9월4일 은잠님의 참석과 뫼꿈이 해장님의 창작요리 그리고 해학과 재담으로 즐거웠던 7구간입니다.10월2일 국방과학연구소의 철책을 우회하는 난코스를 뚫고 금강에 도착 시계를 마무리 하는 구간입니다.산행대장 문병환,가이아님이 시계 종주와역종주를 일궈낸 순간이기도 합니다.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함께한 부소림님 은잠님 김영재님 이창호님 축하드립니다.3차 종주 대장을 맡은 김영재,이창호님 다시한번 축하드리고 저도 열심히 동참하겠습니다.오늘날 대전지역산행의 역사를 만들어낸 시계를 개척해낸 최성일(뫼꿈이),강산에님게 다시한번 감사의 글을 전합니다.끝으로 응원해준 우리 대충산사 산 님들께도 2차종주대 전원이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고맙습니다.

8구간 산행길잡이---안산동 버스종점(140번,111-1번)-안산제2교-안산천-여수비탈산 공사현장-거칠메기고개-시계석과 표지판-절개지 가장자리로 나있는 임도길을 따라 오름-공동묘지-다시 공동묘지-초소가 있는 철책-철책을 따라 진행-임도-임도를 따라 관재자암도착-마을길을 따라 내려감-황토집앞길로해서 건너편 공동묘지로 오름 마루금을 따라 국방과학연구소 송신탑 철책도착-철책을 따라 진행-노루봉 초소도착-거칠메기고개에서 노루봉까지 3시간 넘게 걸린다-운수봉(소나무와나무의자)-연화봉-옥단봉(정상에 묘가 있음 북쪽 방향으로 진행-우측으로 내려가는 길이 뚜렸하여 주위하여야 함-343m봉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진행-쌀둑바위(322m봉에 있음) 등로상 우측으로 있음-219m봉에서 우측으로 돌아 좌측으로 휘어져 내려감-95.5m봉에서 우측로 내려가야 덕진재임(원당이재)-99m봉을 거쳐100m봉에서 우측으로 90도꺽여 내려가야 삼성천에 도착할 수 있음-짐검다리식 삼성천 건넘-논둑길과 인삼밭을 지나 묘지로 나있는 임도길로 진입 묘지 지대를 오름-128m봉에서 우측으로 90도 꺽이고-다시 130m봉에서 좌측으로 90도꺽여 진행하여내려감-608번도로 고래뜰-조그마한 동산 가로질로 고래뜰 마을 뒤 밭둑을 따라 진행-나즈막한 산을 지나 계단논 위쪽을 가로 질로 꾀꼬리봉과 소문성 가운데 골짜기를 일직선으로 넘어 내려가면 도로와 만남-도로따라 진행-금동 정수장-금강 도착 마감

제2안산교 버스편---104 대평리행 좌석버스,140번,111-1번 버스

고래뜰 버스편---725번 도시형  보훈병원 기점 첫차 06:00 막차 21:15  대평리 기점  첫차 06:55 막차 22;10 경유지 보훈병원, 남한제지, 신탄진4가, 석봉가도교, 풍한방적, 북부경찰서, 3·4공단, 신구교, 봉산동, 금고동, 대도입구, 신동, 대박리, 황룡리, 장계리, 금호중, 금남초교(용호동폐지),배차시간 131분 편도시간 55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