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명/세종시계

세종시계 6구간 (고려산~고삿재)

느낌표!! 2012. 5. 16. 20:59

 

세종시계 6구간 (고려산~고삿재)

 

날짜-2012.5.16 수요일 맑음

도상거리-약 13.2km,약 6시간 30분 (접속거리포함)

코스-소사리-동서자원-고려산-에미기고개-282m봉-태우고개-능고개-어리미재-임도-삼각점240m봉-고삿재

인원-느낌표!

 

 

전의 역전 에서 소사리 행 버스를 타고 소사리 마을 앞 승강장에 하차  세종시 경계로 발걸음을 옮기며,밭 중앙 나무 있는 곳이 1번국도 경계 그리고 맹곡천 건너 산 마루금이 세종시계

 

 

이 동서자원 좌측 포장 도로가 경계 이며 자동차 있는 곳에서 직진해 오르면 묘지가 나오고 등로가 없지만 직진해서 진행 하면 좌측 소사리 에서 올라 오는 등로와 만나 등로가 확실해 진다. 이후 고려산 까지 등로가 잘 나있어 진행 하는데 어려움이 없다.

 

 

205m봉 에 있는 분묘 이장 권고 판  이곳에서 고려산 방향은 좌측  으로 진행하고  다시 우측 능선을 오르면 고려산에 도착한다.

 

 

 

205m봉 분묘 이장 권고판 에서 바라본 고려산, 등로는 좌측으로 해서 우측 능선을 따라 오르면 고려산 이다.

 

 

고려산 정상의 산성 안내판

 

 

고려산 정상에 설치된 정자

 

 

고려산 정상, 이곳 에서 직진 하여 넘어 간다. 이곳 고려산 부터 에미기 고개 까지는 금북정맥과 같이 간다.

 

 

고려산 정상 산성을 내려가 우측으로 등로가 휘어져 내려가면 임도에 도착한다.반은 포장 반은 비포장 이다. 이 임도를 지나 정상 능선에 도착하면 금북정맥과 세종시계가 갈라 지는 곳으로 금북정맥은 좌측 세종시계는 우측 능선으로 올라 간다. 정상 은 301m봉

 

 

301m봉을 내려 가다 벌목된 곳에서 바라본 고등리 마을,안부를 거쳐 다시 282m봉에 도착 하는데 이곳 에서 태우고개 내려 가는 구간이 매우 어렵다. 지도상 282m 봉에서 세종시계는 좌측 계곡 방향 경사지를 내려 가는데 등로가 전혀 없어 지나치기 쉬운 곳이다. 연기군 소정면과 전의면 경계 마루금 등로가 너무나 잘 나 있어 직진 경사지로 내려 가기 쉬운 곳이다. 등로 없이 숲을 헤쳐 내려 가는데 송전탑 을 이정표 삼아  내려 가 등로와 만나 태우고개 까지 내려간다.

 

 

282m봉 에서 내려 오면서 송전탑을 이정표 삼아 내려 오면 된다.

 

 

태우고개 내려 서기전 식당

 

 

태우고개 우측 연기군 전의면

 

 

가운데 전봇대 있는곳으로 내려 왔다.

 

 

태우고개 좌측 천안시 성남면

 

 

전봇대 에서 좌측 능선으로 붙는다. 마루금을 타기 전에 우측에 있는 전의 초수를 둘러 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

 

 

 

세종대왕 눈병을 치료 하는데 효험이 매우 컷던 전의 초수

 

 

 

세종대왕 눈병을 고친 약수로 유명한 전의 초수, 세종시계는 전의 초수 건물 단지를 우측 으로 휘 돌아 공동묘지가 있는 능고개를 지나고

 

 

공동묘지가 있는 능고개

 

 

전주이씨 묘지도 지나고

 

 

임도도 지나고

 

 

286m봉 오르면서 첫번째 만나는 송전탑

 

 

전의 지방 산업단지 모습

 

 

2번째 송전탑

 

 

3번째 송전탑 286m봉 능선을 내려 가면 서낭당 고개 능선을 내려 가다 세종시계는 좌측 마루금으로 갈아 타고 등로는 우측 으로 휘고 270m봉을 지나 다시 능선을 넘어 내려 가면 임도가 지나 가는 어리미재에 도착 한다.

 

 

이 서낭당 고개를 지나 능선을 내려가다. 세종 시계는 좌측 마루금으로 갈아 탄다.직진 마루금이 잘 나있어 주위 구간 이다.

 

 

임도가 지나 가는 어리미재, 맞은편 능선으로 붙어 오르다 묘있는 정상 에서 90도 좌측으로 꺽여 내려 가면 비포장 임도에 도착한다.

 

 

 

이 비포장 임도에서 좌측 임도 따라 내려간다. 우측 임도는 운주산 방향

 

 

임도를 따라 내려 가다 보면 만나는 이정표 세종시계는 망경산 방향 

 

 

임도에서 우측 마루금으로 오르면 만나는 표지기 너무나 잘 설치 해놓아 고삿재 까지 알바 할 일이 전혀 없다.

 

 

임도 이정표 부터 고삿재 까지는 운주산~동림산 표지기, 현위치 표지판,그리고 거리 이정표 가 넘 잘 설치 되어 있어 진행 하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다.

 

 

고삿재 까지 이정표가 잘 설치 되어 있다.

 

 

이런 등산로 이정표도 있고

 

 

240m봉 삼각점 봉도 지나고 밤실 고개 지나 내려 가면 고삿재 이다.

 

 

 

고삿재 내려 서기전의 이정표

 

 

이정표 봉에서 바라본 고삿재,연기군 공원묘원 이다.

 

 

천안시 방향 , 이곳 693번 도로 고삿재에서 연기군 방향 3km정도 내려가 봉대리 에서 조치원 가는 버스를 타면 된다.

 

 

아침 9시 동서자원을 출발 오후 3시 30분 이곳 고삿재에 도착 6시간 30의 발걸음을 모두 접는다.

 

가는길-대전역에서6시50분전의행기차-7시30분전의역도착-전의역전에서소사리행버스-9시소사리도착

오는길-고삿재-연기방향-3km정도693번도로따라내려옴-봉대리승강장-조치원행버스-조치원역-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