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명/용수천,두계천산길

두계천 둘레산길 4구간 (구령고개~서문다리)

느낌표!! 2012. 9. 14. 21:05

날짜-2012.9.12 수요일 흐림

거리-도상 거리 약 23.7 km

시간-약 9시간

코스-우명동종점-털바우산-314m봉-논산시계(355m봉)-천호산(금남정맥)-천마산-양정고개-향적산(국사봉)-맨재-서문다리-신원사주차장

시간별코스-우명동종점(08:00)-논산시계(355m봉)갈림길(09:40)-천호산(10:40)-천마산(12:00)-양정고개(13:00)-국사봉(15:00)-서문다리(16:30)-신원사주차장(17:15)

인원-느낌표!

서부터미널에서 우명동행 24번 7시10분차를 타고 우명동 종점에 도착 하니 7시50분 산행준비를 점검하고 도로를 따라 우회한다. 안터마을 앞길 로 해서 대전시계 갈림길 까지 간다.

안터 마을 포장 도로가 시경계길 좌측은 논산 우측은 대전시

마을 당산 나무가 두계천 갈림길 우측은 시경계 좌측은 두계천 둘레길

비닐 하우스 앞편 쪽이 들머리 좌측으로 돌아 올라가면 216m 털바우산에 도착 한다.

털바우산 오르며 바라본 조령리 마을이 한가롭다. 조동천과 조령천을 가르는 산줄기 이다.

216m봉 털바우산 정상  우측으로 내려가면 호남고속도로에 가로 막힌다. 도로 건너편으로 주빌리 노인요양원 직선이 마루금이다.

호남고속도로를 우회 하기 위해선 조령리 마을쪽으로 한참을 내려 가야 한다.

고속도로를 통과 주빌리 요양원까지 되돌아와 우측 도로 따라 가다 고개에서 좌측 마루금 따라 올라 간다.

314m봉 까지 올라가 우측 마루금 따라 진행 하면 처음으로 이정표가 나오는 곳이 355m봉 논산시계 갈림길이다.  천호봉 2.30 km 이정표가 355m봉으로 두계천 둘레길과 논산시계가 합쳐지는 곳이다.

처음으로 이정표를 만나는 곳이 논산시계와 합쳐지는 355m봉이다. 이곳부터 두계천으로 흐르는 왕대천 과 갑천으로 흐르는 검천천을 가르는 마루금이다.

논산시계 하면 처음 개척한 문필봉님이다. 허~논산시계를 하며 표시한 시그널이 무척으로 반가웠다..

계룡시계와 논산시계 길 국립공원 못지 않는 이정표 시설이 잘 되어 있어 천호산 방향으로만 진행 하면 된다.

갈림길 이정표 시설이 넘 잘되어 있다.

입암 소류지 갈림길도 지나고

벌곡 방향 갈림길도 지나고

천호봉 0.59km  이정표에서 천호봉 방향은 북쪽 으로 틀어지는  곳이다. 송전로 길따라 오르면 천호산에 도착 한다.

이곳 천호산 부터 계룡산 천황봉 까지는 금남정맥길 과 같이 진행 되기 때문에 어려움이 없다. 두계천이 갑천과 만나고 갑천이 금강으로 흘러 들어 분수령이 되는 길이기 때문이다.

천호산 정상 두계천 길은 신계룡변전소 방향

304m봉 삼각점도 지나고

아무리 낮아도 오른쪽 논물은 좌측 마루금을 넘지 못한다.

천마산 방향으로 진행한다.

천마산에 도착하고

천마정에서 잠시 쉬어 가고

두계천을 품고 살아 가는 금암동 마을

248m봉 삼각점을 내려가면 양정고개에 도착 한다.

양정고개

어느 지점이 정확한 마루금인지는 모르지만 물길은 나누어 지는법 좌측은 연산천 우측은 두계천으로 흘러 간다.

건물 뒷편이 국사봉 들머리

두계천 둘레길 국사봉 들머리 전봇대와 전봇대 사이 절벽으로 오른다.

처음으로 만나는 이정표 국사봉이 4.16km 국사봉은 두계천 둘레산길에서 벗어나 있다. 국사봉을 향해 오른다.

수요일이 계룡대 체력 단련날인가 많은 사람들이 국사봉을 향해 오르내리고 있었다. 국사봉에 도착하고

국사봉 표지석 서문다리를 향해 내려 간다.

맨재를 지나고 신원사 3.2km 이정표를 지나 진행한다. 천황봉이 점점 가까워 진다.

드디어 서문다리에 도착 했다. 우측 골짜기로 내려 가면 숫용추 직진은 정맥 천황봉 길이다. 좌측 용화사 방향으로 내려 간다.

서문다리  옹달샘

상도리 마애불 마침 치성을 드리고 있었다. 꿀맛 같이 시원한 밤막걸리 2잔을 얻어 마시고 신원사 주차장을 향해 내려 간다.

신원사 주차장에 도착 하니 5시15분 유성행 막차 5시10분차가 아쉽게 떠나고 말았다. 막차를 타기 위해 그렇게 달려 왔건만 이럴줄 알았다면 여유 있게 산행이나 할것을 아쉬움이 남는다. 6시10분발 공주행버스를 타고 공주 구 터미널에 도착 유성행 버스 를 타는 것으로 두계천 둘레길 4구간을 모두 접는다.

가는길-대전 서부 터미널 에서 우명동행 24번 버스  06:00  07:10 출발

오는길-신원사 주차장 유성행 340번 공주버스 13:25  15:30  막차 1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