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은구곡과아가봉,옥녀봉 산행
날짜-2012년 10월 2일 화요일 맑음
코스-마을입구(행운민박)-매바위-아가봉-옥녀봉-갈은구곡-행운민박
거리-이정표 거리(8.4km) 실거리 (9.6km)
시간-이정표 시간(4시간30분) 실시간(6시간20분)
인원-아우라지님,신샘님,현행님,맑을숙님,느낌표!
시간별코스-행운민박(09:30)-계곡첫번째이정표(10:00)-능선갈림길두번째이정표(10:25)-세번째이정표(11:00)-아가봉(11:10)-옥녀봉0.5km이정표(11:50)-옥녀봉(12:10)-점심(12:45 출발)-갈론3,4km옥녀봉0.3km이정표(13:00)-갈은계곡방향-9곡선국암 (13:20)-3곡강선대(14:40)-갈론교및갈은9곡표지석(15:35)-행운민박주차장 (15:45)
아침 7시30분 유성 온천역을 출발 유성ic 경부및 중부고속도로 증평ic-괴산-칠성면-수력발전소를 거쳐 사은리 마을입구에 도착한다. 사은리 마을보다 갈은(갈론)구곡이 더 유명하다 보니 갈론마을로 더 많이 불려지는 마을이다.
사은리 마을입구 좌측으로 공중화장실 우측으로 집이 3채 정도 있고 행운민박이라는 이정표가 있는 집 공터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가슴 벅찬 아가봉 옥녀봉 갈은구곡 탐사 산행을 시작한다. 정식들머리는 행운민박집에서 50m정도 마을 쪽으로 올라가면 밭 사이 시멘트 포장도로가 있고 아가봉 이정표가 있는데 이곳이 아가봉 정식 들머리이다. 행운민박집 주차장에서 우측 계곡으로 내려가면 아가봉 이정표에서 내려오는 등로와 만난다.
사은리 갈론마을 입구 행운 민박 주차장에서 출발-중앙 계곡길이 아가봉 들머리
산행준비를 마치고 9시30분 행운민박 주차장을 출발 한다. 민박집 바로 옆이 갈은구곡에서 내려오는 계곡물 이 계곡 건너편 표지기 들이 보이는 곳으로 올라가면 바로 묘가 나오고 왼편 마루금 등로는 출입금지 구역 직진으로 넘어가면 아가봉과 옥녀봉에서 흘러내리는 계곡과 만난다.
아가봉 들머리
이 계곡옆길을 따라 30분정도 올라 가면 아가봉 1.8km 이정표 갈림길이 나오고 이곳에서 계곡길을 버리고 아가봉 방향으로 올라간다.
행운 민박주차장에서 30여분 계곡길을 따라 올라오면 만나는 첫이정표 아가봉 방향으로 올라간다.
아가봉 주 능선에서 바라본 비학산 모습
비학 군자 남군자로 이어지는 능선
칠보산 방향
아가봉 모습
30분정도 올라가면 아가봉 능선길에 도착 하고 조금더 아가봉 방향으로 진행하면 아가봉 1.1km 이정표가 나오는데 이곳 이정표부터 아가봉 까지는 아기 자기한 암릉길로 좌 우로 펼쳐지는 조망에 감탄이 절로 나오는 코스이다.
비학 군자 남군자 옥녀봉으로 이어지는 마루금
파란하늘 하얀 뭉게구름아래 펼쳐지는 비학산 군자산 남군자산 으로 이어지는 산줄기에 발길이 한없이 멈춰지고 아가봉 0.5km 이정표를 지나면 바로 멋진 매 바위 를 만난다. 지나쳐 뒤돌아 보면 정말 매부리 모양과 같아 보인다. 매 바위를 지나 매 바위10분 아가봉 10분 이정표를 지나면 바로 아가봉 정상에 도착 하는데 막상 아가봉 정상은 조망이 없다.
아가봉 까지 능선길은 아기 자기한 암릉길로 바위 마다 멋진 조망을 연출 한다.
매바위-매 같습니까
아가봉 정상-행운민박을 출발 아가봉까지 1시간 40분 발걸음이다.
우측 칠보산 방향
옥녀봉 정상-아가봉을 출발 40분 정도 진행하며 옥녀봉0.5km 이정표 안부에 도착하고 이곳 안부부터 옥녀봉까지 매우 가파르게 올라 가야 한다. 옥녀봉0.1km 이정표를 지나 옥녀봉 정상에 도착하는데 이 옥녀봉 정상도 조망이 없기는 마찬가지다. 아가봉에서 옥녀봉까지는 1시간 발걸음에 조망이 없는 편이다.
사기막재-옥녀봉에서 점심을 먹고 출발 조망은 없지만 낙엽송길이 마음 편하게 만든다. 갈론 3.4km 옥녀봉 0.3km 이정표에서 갈론계곡으로 내려간다.
한여름 태풍으로 낙엽송들이 뿌리채 뽑혀 등로를 가로 막는것이 많아 안타갑기 그지 없다.
9곡 선국암 시-능선 갈림길에서 20여분 내려오면 물길이 합쳐지는 곳에 드디어 갈은9곡중 제9곡 선국암(仙局岩)이 한눈에 들어온다. 넓은 바위가 등로 바로 옆에 있어 무언가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곳이다. 넓은 바위에 올라서면 먼저 선국암 답게 바둑판이 먼저 눈에 들어오고 선국암 시는 너럭바위 가장자리에 적혀 있다.
선국암-7언 4절로 각인 된것이 아니라 3자씩 9번 간격으로 적혀 있어 마치 사람 이름을 적어 놓은듯이 보인다. 아마 싯구를 각자 하기가 적합지 않아 그렇게 각자 해넣은 겉 같다. 선국암 각자는 냇물이 내려가는 방향 에 적혀있다. 바둑판 네 귀퉁이에는 四老同庚(사노동경)라 각자 되어 있다.
선국암의 바둑판-너무 잘 되어 있어 실지 바둑이 가능하다.
옥녀봉에 해지는 줄 모르게 신선놀이 하다 각자 집으로 돌아 갔다 두던 바둑이 생각나 다시금 선국암에 올라와 보니 바둑알 마다 물기 먹음이 모습이 너무 아름답웠다는 싯구가 절절이 가슴에 와 닿는다.
대국이 끝아고 복기중
선국암에서의 신선주 한잔
이곳 선국암 부터는 계곡을 따라 내려 간다. 선국암에서 밑을 바라보면 오른편으로 네모각진 바위가 보이고 바위위로 나무가 자라고 있는 곳이 제8곡 칠학동천(七鶴洞天)으로 선국암에서 20m 거리에 있다. 8곡 싯구는 칠학동천 좌측 이끼긴 벽면에 각자 되어 있다.
칠학동천 좌측 이끼낀 벽면의 8곡 시
정면은 칠학동천 좌측 벽면엔 8곡시가 적혀 있다.
8곡에서 아래쪽을 멀리 보면 고송유수란 글자가 보인다.
7곡계곡모습-8곡에서 좌측 계곡을 내려다 보면 고송류수(古松流水)란 글이 보인다. 제7곡 고송류수재(古松流水齋)로 8곡에서 10m거리 로 古松流水齋 란 각자는 古松流水 각자 맞은편으로 각자 되어 있고 싯구는 고송유수재 좌측벽면에 각자되어 있다.
7곡 고송유수재
7곡 고송유수재 우측 옆으로 새겨진 갈은동
7곡시 고송유수재 좌측 벽면에 새겨져 있다.
7곡 계곡 모습
7곡 고송유수재
7곡 고송유수재
7곡 고송유수재
아름다운 갈은 9곡 계곡
구암 모습
8곡을 출발 30여m 내려가면 우측편으로 거북이 모양으로 집채만한 바위가 눈에 들어오는데 제6곡 구암이다. 구암각자는 거북모양 바위 조금밑 냇가 벽면에 각자 되어 있고 싯구는 맑은 소 바로 위 즉 구암 각자 3m정도 밑에 바위 벽면에 각자되어 있다.
6곡 구암
6곡 시-구암 각자 좌측 3m 거리에 새겨져 있다.
5곡 금병 각자를 손질 하는 신샘님
5곡 금병 각자
금병 각자 위치를 정정 해주시는 맑을숙님
5곡금병시를 손질하는 신샘님-5곡 금병은 구암을 출발 20m 아래 좌측 병풍바위 2곳이 있는데 우측 붉은 색을 띠는 평풍바위가 금병으로 위로 높이 봐야 각자가 보인다. 싯구는 금병 각자 바로 좌측에 적혀 있다.
5곡시-금병각자 바로 좌측에 새겨져 있다.
4곡시-<옥류벽 좌측 벽면에 새겨져 있다.>금병을 출발 우측으로 층층 바위지대를 지나고 2번째 층층 바위지대를 만나면 제4곡 옥류벽으로 금병에서 옥류벽 거리는 약 100m 정도 거리에 있다. 싯구는 옥류벽 각자 바로 좌측 벽면에 각자 되어 있다. 제9곡 선국암에서 제4곡 옥류벽 까지는 계속 계곡으로 내려오면서 찾으면 쉽게 찾을 수 있다.
4곡 옥류벽 각자
옥류벽에서 계곡 물 길을 뒤로 하고 좌측 등로 로 올라가 등로 따라 내려가고 계곡을 만나 물길을 건너 넓은 길 따라 계속 진행하여 시멘트 포장갈림길까지 진행한다.
3곡 강선대 가는길-갈림길에는 주차장 0.9km 탐방로아님 옥녀봉 2.8km 이정표 나오는데 이곳 이정표에서 탐방로 아님 방향 시멘트 포장길 따라 조금 올라가면 소나무와 멋진 바위가 어우러진 모습이 멋있는 계곡이 보이는데 이곳이 제3곡 강선대이다.
3곡 강선대
3곡 강선대 시-4곡 옥류벽에서 3곡 강선대 까지가 제일 거리가 멀어 약 500m 정도 거리에 있다. 강선대란 글이 선명해 멀리서도 잘 보인다. 싯구는 강선대 각자 밑에 적혀 있다.
9곡이 전부 아름답지만 가장 아름다운곳을 뽑으라면 강선대가 제일이다.
3곡 강선대
2곡 갈천정으로 이어지는 아름다운 계곡
2곡 갈천정
아름다운 강선대를 출발 강선대 계곡물길 따라 100m 정도 내려가면 우측 2개의 거대한 멋진 바위를 만나는데 이곳이 제2곡 갈천정으로 싯구는 갈천정 각자 밑 전덕호 이름우측에 적혀 있다.
2곡 갈천정
2곡 갈천정 시-갈천정 각자 전덕호 이름 우측에 새겨져 있다.
1곡 장암석실 모습
갈천정에서 1곡 장암석실은 계곡에 있지 않고 등로 옆에 있는데 갈천정 에서 뒤 돌아 보아 위쪽 거대한 바위로 중간 부분에 장암석실이란 각자가 뚜렷하게 보여 쉽게 찾을 수 있다.
바라보는 곳이 1곡시가 새겨진 집바위 처마
갈은 구곡의 첫 관문-즉 갈은 신선의 세계로 들어 가는 첫 문이다.
갈은 동문
사진 정면이 1곡시가 새겨진 집바위 처마
문제는 1곡 싯구를 찾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것이다. 모든 시는 구곡명칭 바로 옆이나 밑에 적혀 있는데 1곳 시만이 1곡 장암석실과 갈음동문 중간 지점 갈음동문에서 약 100m 장암석실에서 50m 정도의 중간지점 일명 집 바위로 처마 밑 같이 생긴 안쪽에 새겨져 있어 정확한 위치를 모르면 찾기가 매우 어려운 곳으로 비가와도 젖지 않는 위치며 바위 위에 소나무 한그루가 자라고 있다.
1곡시-갈은동문과 장암석실 중간 소나무 한구루가 자라고 있는 집 처마 바위 안쪽에 새겨져 있어 찾기가 매우 어렵다.
1곡 시가 새겨진 집 처마 바위
1곡 시가 새겨진 바위 모습
갈은동문도 등로 좌측 높은 곳에 하나의 큰 바위에 두렸하게 각자 되어 있어 찾기가 매우 쉽다.
갈은 동문 바위
갈론 마을로 내겨가는 길
갈은구곡 표지석-갈은동문을 뒤로 시멘트 포장 길 따라 내려가면 갈론 공원지킴터 초소 그리고 바로 갈론교 를 건넌다 우측으로는 갈론 산촌 체험장이 보이고 마을 우측으로 1박2일 촬영장소 안내 플랭카드가 보이고 주차장을 지나 시멘트 포장 길을 따라 내려가면 아가봉 이정표가 나온다. 이 이정표 바로 밑이 행운민박 주차장으로 시계를 보니 오후3시45분 계곡에서 손발을 씻고 차량을 회수 대전으로 향하는 것으로 탐사 산행을 모두 마친다.
1박2일 팀도 반했다는 갈은 구곡
탐사와 산행을 이끌어 주신 아우라지 대장님 감사 합니다.
자료와 위치를 찾아 고생 하신 신샘님 감사 합니다.
말없이 일행의 뒷바라지를 도 맡아 해주신 현행님 감사 합니다.
산행기 모두 맑을숙님 사진입니다.자료를 공개 해 주신 맑을숙님 감사 합니다.
끝으로 멋진 탐사가 될수 있겠금 귀중한 자료를 보내주신 이상주 교수님 감사 합니다.
가는길-유성ic-호남-경부-중부고속도로-증평ic-증평 나들목을 나가면 바로 만나는 삼거리에서 증평 방향으로 좌회전하여 달리다가 다시 만나는 사거리에서 우회전한다. 이 길을 따라 다리를 건너면 바로 36번 국도를 만난다. 이 사거리에서 좌회전해 36번 국도를 타고 달리면 34번 국도가 갈라지는 교차로가 나온다. 이 교차로에서 우회전해 34번 국도를 타고 괴산으로 들어간다. 괴산을 지나 계속 34번 국도를 타고 칠성면 소재지로 들어가 칠성초등학교 방향으로 좌회전해 들어가면 괴산수력발전소가 나온다. 이 수력발전소에서 좌측 포장도로를 약 10km 정도 더 들어가면 갈론마을 입구도착 좌측 공중화장실 이 있고 행운민박집 이정표 가 있는 마당터에 주차한다. 갈은구곡만 탐사 할 경우는 갈론산촌체험장 앞 주차장에 주차한다.
오는길-역순
'그룹명2 > 구곡 나들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옥화구경과 옥화구곡 (0) | 2012.11.03 |
---|---|
갈은구곡(葛隱九曲) (1) | 2012.10.03 |
예산 가야산 가야구곡 (0) | 2012.07.23 |
예산 가야구곡 탐사 산행 (0) | 2012.07.20 |
선유동 구곡(仙遊洞九曲) (0) | 2011.10.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