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명/세종&유성바램길

세종&유성 바램길 3코스 (사이언스길)

느낌표!! 2011. 7. 24. 22:34

세종&유성 바램길 3코스 (사이언스길)

답사일자-2011년 7월24일 일요일,비온후흐림

거리-도상거리 22.6km

시간-약 7시간 35분

인원-유성구올레길담당자님,고고산님,로하스님,느낌표!

<구간별시간>

족욕체험장→구성삼거리(50분)

구성삼거리→탄동교(1시간)

탄동교→예비군훈련장(20분)

예비군훈련장→송림마을0.42km,외삼동이정표(1시간10분)

송림마을0.42km,외삼동이정표→안산종점손짜장집(1시간5분)

안산종점손짜장집→시경계(15분)

시경계→금강합수점(2시간15분)

금강합수점→대평리버스종점(40분)

세종유성 올레길 답사 일정이 잡히고 날씨를 확인해 본 결과 오전에 흐림 오후에 비라는 예보에 햇빛 있는 날보다 나을 것 같아 출발 을 확인 하고 출발 장소인 현대 리조텔앞 승강장에 도착하니 비가 내린다. 고고산님과 로하스님이 약속 시간보다 먼저 도착해 있고 뒤이어 올레길 담당자님이 비 걱정 전화가 먼저 오고 시간에 맞춰 도착 대평리행 버스를 기다리는중 유성서 출발 하자는 담당자님의 제의에 유성 온천 족욕장 부터 출발한다.

징검다리길 1코스 산들바람길 2코스에 이어 세종시와 대덕연구단지가 교감하는 과학적 테마와 스토리가 있는 길이라는 제3코스 사이언스길, 대덕특구 사이언스길과 이름이 같아 변경할 의향을 물으니 대덕특구 사이언스길보다 먼저 세종유성 사이언스길이란 명칭을 먼저 사용 했었다고 한다. 출발점이자 마지막 지점인 족욕장에는 비가 오는 가운데 서도 많은 사람들이 족욕을 즐기고 있는 가운데 출발 기념 촬영을 하고 스파텔 있는 갑천 방향으로 발걸음을 옮긴다. 아침 7시 50분 출발이다.

세종유성올레길 출발점 유성온천 족욕 체험장

갑천방향 스파텔 앞을 지나며

갑천 대교밑을 통과하며

스파텔 앞을 지나고 행단로를 건너 갑천 제방을 따라 갑천대교 방향으로 진행 갑천대교밑을 통과 갑천로를 따라 유림 공원에 도착 유림공원을 둘러 보고 유림공원과 유성천을 잇는 다리를 건너 과학공원 방향으로 진행한다.

유림공원 옆길

유림공원을 둘러 보고

유림공원과 유성천을 잇는 다리를 건넌다.

대덕특구 사이언스 2구간과 같은 코스로 진행하다 구성 삼거리에서 과기원 후문 방향으로 올라가 과학고등학교 입구 화폐박물관앞을 지나 연구단지 운동장을 우회전 하여 탄동천이 흐르는 신성교밑을 통과 한다.

구성 삼거리 에서 과기원 후문 방향으로 진행

신성교 밑을 통과

신성교 밑을 통과하고 나서 길이 없어 잠시 왼편 쌍용연구소 옆을 걷는다.

신성교 부터 탄동교 까지 이어지는 탄동천변은 그야 말로 사람 발길이 전연 닿지 않아 진행하기 어려운 구간이다. 신성교 밑을 통과 하고 보면 수풀이 우거져 진행하기 어려워 잠시 쌍용연구소 가장자리를 통과 애경연구소와 화학연구소를 잇는 다리를 만나 좌측 천변을 따라 올라간다.

애경연구소와 화학 연구소 를 잇는 다리

탄동천변 길이 없다

풀밭을 헤치며

어려운 탄동천변을 벗어나 만나는 신성1교

탄동교,나의 정겨운 고향 숯골 다리라 명명 되어 있다.

자운대앞 좌회전 예비군 훈련장 앞까지 걷는다.

비가 오고 있는 가운데 잡풀을 헤치며 진행 할 려니 여간 고통 스러운 것이 아니다. 신성1교를 지나 탄동교에 도착하니 온몸이 빗물에 범벅이 되다 시피 했다. 힘든 한 구간을 통과한 셈이다. 자운대앞 버스종점을 지나 호남고속도로 따라 좌측 포장길 따라 올라간다. 예비군 훈련장 앞 다리를 건너 예비군 훈련장 좌측 이동통신 중계기기가 있는 입구로 해서 훈련장 철조망을 잠시 넘어 능선을 따라 올라간다.

예비군 훈련장 좌측 이동통신기기옆으로 오름

능선 분기점,정상묘와 예비군 훈련도구가 있다 이곳 이후 부터는 숲이 우거져 우산을 접고 진행

능선 분기점에 도착 하면 정상묘와 예비군 훈련 도구들이 설치되어 있는 곳에 도착한다. 정상묘에서 좌측 능선을 따라 진행한다. 이곳 부터는 능선길은 있으되 숲이 우거져 우산을 접고 카메라를 베낭에 챙기고 단단히 준비하고 쏟아지는 비를 맞으면 숲을 헤치며 나아간다. 때로는 진행하기가 어려워 엎드려 기어가기도 해야 한다. 중간 정상 방공호길을 만나 다시 어려운 구간을 헤치고 능선길을 내려 오면 넓은 임도를 만나 임도를 따라 발걸음을 옮긴다.

임도 끝나는 지점에는 논이 있고 바로 밑에 조그마한 잔디 골프 연습장이 조성되어 있다. 이곳부터 우측 철조망 따라 유성 당진 고속도로 터널 위에 까지 진행 해야 하나 쏟아지는 비로인해 도저히 진행 하기 어려워 잔디 골프 연습장 쪽으로 내려와 논둑길과 소농장길로 우회 한다. 소농장 앞길을 지나면 노은 골프연습장 앞길과 만나 블르베리 가든 앞길을 따라 고속도로 우측길로 진행 하면 고속도로 터널이 나오고 우측 계단을 따라 올라간다. 송림마을 0.42km,외삼동 이정표가 있는 당진고속도로 위 정상에 도착하면 어려운 구간 은 지난 셈이다.

당진고속도로 지하통로 위 정상 숲을 헤치고 오는 바람에 온통 빗물에 젖었다.

외삼동 방향으로 내려가면 한국화약연구소 앞 도로를 행단 복숭아 과수원 옆길을 따라 마을로 진입 브니엘 유치원 그리고 장수정 (주)정원 건물 앞길로 직진 건너편 산마을 쪽으로 진행 한다. 마을 길을 따라 다음 마을로 이어지는 도로을 잘 살펴서 진행 이한상사 식자재도매 마을길을걷고 한울타리 식당 그리고 붉은벽돌 건물 우측 골목을 넘어서면 거대한 느티나무 보호수 마을 앞을 지난다.

(주)정원 건물 우측,직진 산마을 쪽 으로 진행한다.

보호수 감인데

다음 마을로 넘어 가는 골목길

마을과 마을을 잇는 고개길

다시 이곳에서 우회전 다음 마을로 넘어간다.

선불교 앞을 지나고

보호수를 지나

이 대나무 숲길을 통과 마을과 마을을 잇는 산길을 넘어간다.

산길을 넘어 오면 국방과학연구소 앞 도로를 행단 넓은 논길을 따라 유성과 세종을 잇는 다리까지 진행한다.

안산 버스 종점 근방에 있는 손짜장집에서 점심을 먹는다.

마을 산자락 끝지점 대나무숲을 통과 이씨묘을 지나는 산길을 넘어 다시 마을 뒷길 그리고 국방과학연구소 정문 도로를 행단 넓은 논둑길을 따라 간다. 유성과 세종을 잇는 도로밑을 통과 안산천을 따라 가면 우측 으로 유명한 손짜장면 집에 도착 점심을 먹는다.

시경계가 되는 안산교

점심을 먹고 담당자는 개인 사정으로 안산버스 종점에서 헤어지고 3명이 단촐하게 출발 한다. 이곳 부터는 어렵다면 비포장과 포장 도로를 한없이 걷는 다는 것이 가장 어려운 점이다. 주위 구간은 용수천 제방을 걷다 포스코 건설현장 사무실앞을 지나 고속도로 교각에서 우측 용수천 제방을 버리고 좌측 3층 빌라건물 뒤편으로 나 있는 비포장 도로를 따라가야 한다는 점이다.

안산천과 용수천이 만나는 삼각점 그리고 보니 중복날이다.

주위구간 우측 용수천 제방을 버리고 좌측 앞 건물 방향으로 진행 뒤편 비포장 도로를 따라 간다

세종시 첫마을 아파트가 보이고 앞 다리를 건너서 용수천 우측 제방을 따라 금강까지 간다.

드디어 금강이 보이고,금강에서 족욕장 까지 그려진 지도와 함께

드디어 금강 합수점 에 도착 세종유성 올레길 3코스 사이언스길을 종료 하며

감회가 새롭습니다.

완주  수고 하셨습니다.

완주 수고 하셨습니다.

용솟음 치고 있는 세종 첫마을 아파트를 배경으로

대평리 종점에서 109번 버스를 타는 것으로 세종유성 올레길을 모두 마감한다.

영곡터널 공사 임시 가교를 건너 우측 용수천 제방을 끝까지 따라 가면 금강과 만나 올레길을 마감한다. 합수점에는 조그마한 다리가 놓여 있어 이곳이 세종유성 올레길 마지막 지점이자 출발점이다. 우측 금강변으로는 첫마을 아파트를 시작으로 용솟음 치는 세종의 미래를 보는듯 하다. 이곳 마지막 지점부터 대평리 109번 버스 종점까지도 만만치가 않는 거리다 무려 40분을 공사현장을 가로 질로 와야 종점에 도착 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오후 4시10분 점심시간을 제외한 7시간 30분 넘는 발걸음을 4시19분 버스에 타는 것으로 세종유성 3코스 사이언스길을 마감한다.

협의가 안될경우 일부 코스가 변경 될수 도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