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명/성혈 여행과 이야기

영동 천태산 성혈을 찾아서

느낌표!! 2012. 11. 21. 21:35

날짜-2012년11월21일 수요일 맑음

주소지-충북 영동군 양산면 누교리 산 139-14

코스-주차장-영국사-A코스-천태산-D코스-승탑-원각국사비-영국사-망탑봉-주차장

시간-약5시간

인원-느낌표!

성혈(性穴) 이란 암반 표면에 홈처럼 파인 구멍 으로 민간신앙의 기원 과 풍요와다산, 태양숭배, 하늘의 별자리등 다양한 형태로 표현되며 또한 세계 여러 지역에서 다양한 시대에 걸쳐 나타나는 인류 공통의 문화유산 이다 라고 학술적으로 표현 하는데 저 개인적으로 성혈을 첫 대면 했을때 그 요동쳤던 감정은 지금도 잊을 수 가 없습니다. 얼마나 애틋하고 사무치고 간절 했으면 바위에 구멍이 다 생길까 하고 말입니다. 그리고 한 많은 사연 과 이야기를 들어 달라고 말 하는것 같았습니다.

위와같은 성혈(性穴)이 있는 천태산으로 떠납니다.

영동 천태산 하면 은행나무로도 너무나 유명한 곳으로 아마 모르는 사람이 없을것 같습니다. 그래도 간단히 소개하면 5 점의 보물과 많은 지방유형문화재를 간직하고 있는 천년고찰 영국사를 품고 있는 산입니다.  멋진 암릉구간은 물론 조망도 뛰어난 산입니다.

이성우의 산그림 지도입니다.

옛날 천태산 아래 천씨성을 가진 사람이 살고 있었습니다. 비록 가난 하지만 홀어머니 그리고 아름다운 아내와 셋이서 행복하게 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불행하게도 슬하에 자식이 없었습니다.

대전을 출발 아침 8시55분에 천태산 주차장에 도착 옛날 할머니가 걸었던 그 길을 따라 올라 갑니다.

충북의 설악 천태산 계곡 표지석 앞을 지나 계곡길 따라 올라 갑니다. 예전엔 이런 표지석이 없었겠죠

삼신할멈 바위앞에 도착 하면 돌 하나를 얹고 기도 합니다. 우리 며늘 아가에게 자식 하나 점지 해달라고..오늘도 이렇게 찾아 왔습니다 라고 말입니다.

삼단폭포 앞도 지나 갑니다.

여기까지 오면 숨이 차고 다리가 움직여 지지 않습니다. 마지막 힘이 부치는 곳이기도 합니다.저기만 올라 가면 다른 세상이 펼쳐 질것 같습니다.

영국사 입구 입니다. 정말로 다른 세상이 펼쳐 집니다. 할머니는 지팡이를 짚고 다시 발걸음을 재촉 합니다.

속세의 모든 짐을 벗어 이곳에 맡겨 놓고 새로운 세상으로 들어가는 느낌입니다.

할머니는 차마 앞에 보이는 다리를 건너 갈 수가 없습니다. 가난 으로 인해 부처님께 공향할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오른쪽에 보이는 바위로 갑니다.

매일 아침 저녁 으로 할머니가 찾아 오는 바위 입니다.

보이죠 3개의 성혈이 있습니다. 할머니는 이곳에 도착 온 정심을 다해 기도 하며 바위를 갈고 닦습니다.

하느님 이 늙은이 에게 소원이 있습니다. 제 아들놈이 3 대 독자 입니다. .

천씨 집안의 대를 이을수 있게 자식하나 점지 해 주십시요 !!

할머니의 간절한 소망이 3개의 성혈로 남아  있습니다.

애틋한 할머니의 소망이 담긴 3개의 성혈을 뒤로 하고 영국사로 발길을 돌립니다.

영국사 입구에는 너무나 유명한 은행나무가 있습니다.

천년을 넘게 이 자리를 지켜온 노거수 입니다.

천태산 은행나무을 사랑하는 사람들 이란 모임에서 만든 시가 주차장 입구 에서 이곳 은행나무 까지 펼쳐져 있습니다.

은행나무를 뒤로 하고 영국사로 올라 갑니다. 마음을 가다듬고 옷 매무새를 고치고 말입니다.

영국사 입니다.

극락보전입니다. 앞 석조가 인상적입니다.

대웅전 앞 삼층석탑입니다. 예술적 가치가 높아 보물로 지정된 탑입니다. 탑돌이를 하는 중생들의 수 많은 사연과 이야기를 품고 있는 탑입니다.

영국사를 뒤로 하고 천서방이 약초 바구니를 짊어지고 천태산으로 향했던 그 길을 따라 올라 갑니다. 지금은 A 코스로 명명된 길 입니다.

이곳 함에는 등산 지도가 있습니다.

함속에 있는 지도 입니다. 눈에 띠는 것은 천태산지킴이 배상우님 이라는 것입니다. 천태산 등산로를 개척하고 가꿔오신 분 입니다.

첫 암릉 구간을 올라 갑니다.

첫 암릉 구간을 올라서면 시원한 조망에 감탄 소리가 절로 나오는 곳에 도착 합니다. 천서방은 약초 바구니를 내려 놓고 천지신명에게 기도 합니다.

왼쪽은 하늘(天) 오른쪽은 땅(地) 신에게 기도 합니다. 저에 가족 소망이 있습니다.

자식하나 점지해 주십시요

2 개의 성혈은  천서방의 간절했던 마음이 지금도 고스란히 전해 지는 듯 합니다. 저도 확 트이는 조망을 보며 소망을 말해 봅니다.가족이 항상 건강하고 죽을때 바로 눈감을수 있게 해 달라고..그런데 바위에 구멍이 새겨 질것 같지가 않습니다. 아마 천서방 같이 간절함이 없기 때문일 겁니다. 아마 그만큼 행복하다는 것이 겠지요

다시 암릉 구간을 올라 갑니다.

참 행복해 보이죠

멋진 암릉구간 입니다. 천태산 하면 이코스 사진이 제일 많은 곳입니다.

영국사 모습입니다.

온 천하가 눈앞에 펼쳐 집니다.

천태산을 올라 갔다 하산 코스로 는 D 코스 내려 갑니다.

천서방이 생계와 사랑하는 아내의 몸에 좋다는 약초를 구하기 위해 수 없이 올랐던 천태산 입니다.

천태산 등산코스를 개발하고 관리하기 위해 천태산 지킴이 배상우님이 외롭고 힘들때 암송 했다는 나옹선사 시가 있습니다.

나옹선사

성냄도 벗어놓고

물같이 바람같이

살다가 가라하네

천태산을 뒤로 일명 D코스로 하산 합니다.

바위와 조망이 가슴 시원 하게 펼쳐 집니다.

좌우 조망이 한눈에 펼쳐 집니다.

헬기장도 지나 내려 갑니다.

바위와 조망이 좋은 곳입니다.

전망석에서 조망도 일품 입니다.

남고개를 지나 내려 가다 좌측 영국사 승탑 방향으로 내려 갑니다.

영국사 승탑입니다.

보물 제532호 로 지정된 문화재 입니다.

원각국사비가 보입니다  원각국사비 뒤로 2개의 부도가 있습니다.

석종형 부도

원구형 부도

원각국사비 보물로 지정된 문화재 입니다.

영국사에 다시 도착 했습니다. 망탑봉으로 내려 갑니다.

매표소 앞에서 우측 길로 갑니다. 며늘 아기 즉 천서방 아내가 산나물을 채취하기 위해 수 없이 넘나 들었던 다리를 건너 갑니다.

좌측으로 삼단폭포 물줄기가 시원하게 흘러 내립니다.

다리를 건너 망탑봉에 올라 가면 처음으로 만나는 바위 입니다. 우~일명 죠스 바위 같죠

바로 옆에 있는 바위 입니다. 무슨 벌레 모양 같습니다.

드디어 천서방 아내의 애틋한 발길이 머문 망탑봉 삼층석탑입니다. 지금은 보물로 지정된 문화재 입니다.

자연석을 다듬고 그 위에 설치한 석탑이 아름답습니다.

이 석탑 앞에는 천서방 아내의 간절한 기원의 표시가 있습니다. 하나의 성혈이 있습니다.

대을 이을 자식 하나 점지 해 주십시요..지금도 애절한 여인의 기도 소리가 들리는 듯 합니다.

세식구의 간절한 기도가 천지신명에게 닿아  그렇게 바라던 자식이 그것도 손자로 태어나 세식구는 행복 하게 살았다는 가상 이야기를 성혈로 풀어 보았습니다. 위와 같이 성혈은 무한 이야기를 담을 수 있는 큰 그릇 이기도 합니다.

망탑봉 삼층석탑  옆으로 전망 바위 위에는 또다른 성혈이 새겨져 있습니다. 위 세곳의 성혈과는 사뭇 다른 느낌이 듭니다.

일명 윷판형 성혈이라는 것 입니다. 기획작품인 셈입니다.

이 윷판형 성혈은 1.별 자리를 도안화한 성혈 2.북두칠성의 운행을 나타내는 성혈 3.태양의 상징을 나타내는 성혈등 다양한 형태로 해석이 되어 지는 성혈입니다.

이 전망 좋은 곳에서 무엇을 말 할려고 이 윷판형 성혈을 새겨 놓았을 까요

우주 음양의 원리 천체의 운행..또다른 즉 북극성을 일주천하는 북두칠성을 형상화한 것이라면 매우 차원이 높은 성혈이라 하겠습니다.

이 망탑봉에서 꿈만 같았던 성혈을 뒤로하고 주차장으로 내려 갑니다. 천태산 산행을 하며 영국사내 삼층석탑 ,하산하며 들른 승탑,원각국사비,그리고 마지막 일명 망탑까지 4 개의 보물을 보았습니다. 예술적 고전적 자료 가치가 높아 지정된 보물들 입니다. 위 4 곳의 보물도 중요 하지만 저에게는 4 곳의 성혈이 더 값진 보물로 다가온 발걸음 이었습니다.

폭포도 지나고

이것은 또 무엇인고..??... 절구통 대용으론 너무 적고 성혈로 는 좀 그렇고...

세식구의 간절했던 소망 성혈(性穴)길 따라 돌아 내려온 발걸음 이 약 5시간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