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청호오백리길/대청호오백리길 구간 후기

대청호오백리길 7-1구간 (환산길)

느낌표!! 2016. 2. 3. 17:00

◇대청호오백리길 7-1구간 (환산길)

코스:군북면사무소→이평리→환산정상(제5보루)→제1보루→이백리지하차도

거리및시간:7km 4~5시간

출발장소 및 시간 : 10시 군북면사무소에서 이평리 행 34번 버스

2016년 병신년 새해 첫 대청호오백리길은 7-1구간 환산길로 눈꽃산행으로 시작한다. 출발 장소는 옥천군 군북면사무소이다. 군북면사무소 건너편에서 이평리로 가는 옥천버스로 갈아타고 이평리에서 환산길을 시작 한다.

*군북면사무소

환산은 고리산이라 부르기도 하는데 원래 고리를 한자화(漢字化)하면서 고리환(環)자를 써서 환산이라 하였다. 고리산이라는 음을 한자화 하여 고시산 (古尸山)이라고 표기 하기도 한다.마을 사람들은 환산보다 고리산으로 부르고 있다.

이 산에는 백제때의 유명한 환산성지(環山城址)가 뚜렷이 남아 있다. 1보루를 시작으로 6보루까지 있으며 대청호의 아름다운 모습은 2,6보루에서 최고의 조망을 자랑한다. 또한 환산 정상에는 계족산과 월이산으로 중계역할을 하는 환산봉수대(環山烽燧臺)도 남아있다.

*이평리에서 출발

현재 등산로 입구까지는 도로사정은 양호한 편으로 등산객이 많이 이용하는 군북면 이평리 공곡재까지 임도가 개설되어 환산의 3부 능선까지는 승용차로도 오를 수 있다.

고리산에 서면 겹겹의 산들과 대청호가 어우러져 다도해를 연상케 한다. 눈을 들어 멀리 휘돌 으면 식장산, 서대산, 계룡산, 가까이는 계족산 동으로는 속리산으로 이어지는 백두대간 줄기가 하늘금을 긋는다.

*제6보루에서 바라본 부소담악

특히 고리산에서는 물위에 떠있는 산이라는 멸칭을 가지고 있는 (부소담악) 芙沼潭岳의 아름다운 모습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그래서 특별히 대청호오백리길의 특별코스 7-1구간으로 지정이 된 듯하다.

*제5보루 환산 정상

*제 2보루에서 바라본 대청호

*제 1보루

*날머리 이백리 황골 입구

2016년 병신년에도 대청호오백리길은 한밭아이쿱생협과 대전문화유산울림, 대전문화타이즈가 함께 할 것 이다.

황룡사코스: 군북면사무소 앞, 이백리 승강장에서 10시15분 추소리행 34번 버스

황용사10시40분 도착, 5보루 정상 까지 2.2km

정상에서 이백리 황골말까지 4.8km

황룡사: 진광전에 7대성인 단군, 석가, 노자, 공자, 마호메트, 소크라테스 모시고 있다.

황룡사-정상(1시간30분)

정상-감로봉(30분)

감로봉-삼거리(40분)

삼거리-이백리황골(40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