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원도심 나들이/대전 원도심 걷기

대전시민대학에서 대전역까지

느낌표!! 2017. 3. 16. 09:47

대전시민대학에서 대전역 까지

구 충남도청사

등록문화재 제18호로 1932년에 건립되었다(85년)

영화 변호인 촬영지:우리나라 영화사에서 천만관객을 돌파한 영화는 2003년 실미도를 시작으로 태극기 휘날리며, 왕의 남자, 괴물, 아바타, 해운대, 도둑들, 7번방의 선물, 광해 왕이 된 남자, 겨울왕국, 변호인(10번째 천만관객돌파), 명량, 인터스텔라 등

▲대전의 걷고 싶은 길 표지판

현충원, 뿌리공원, 월평공원 도솔산, 계족산 황톳길, 보문산, 식장산, 추동 대청호오백리길, 시청, 금강로하스 해피로드, 유성족욕장, 흑석 노루벌,

▲현대 갤러리 (대표 김경숙)

1985년 개관하여 원도심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민간 화랑으로 3층 건물 전체가 갤러리이다. 김경숙 대표는 딸아이의 미술 숙제를 봐주다 부엉이 한 마리를 그려 마루에 놓았는데 그것을 남편이 보고“살아있는 것 같다”는 남편의 칭찬 한마디가 지금의 인생길이 되었다고 한다. 현재 시민대학에서 표정 있는 현대 채색화를 강의중에 있음

▲PARKing 문화공간 주차(화첩기행의 박석신 화백갤러리)

대전 대흥동에선 꽤나 잘나가던 모텔 주차장을 갤러리로 개조를 했기에 주차라는 이름이 지어졌다고 하고, PARKing는 박석신 화가의 성인 박(PARK)과 현재진행형(ing)의 합성어이기도 하단다.

▲대전시 문화재자료 제46호 대전여중 강당

1937년 준공된 것으로 초가지붕을 연상하게 하는 아르누보풍의 부드러운 지붕선이 특징이며,지붕처마 아래는 고전주의적인 수법(치형쌓기)으로 벽돌을 쌓아 처마 선을 바쳐주고 있어 부드러움을 강조 하였습니다. 2003년에 대전평생학습관의 대전갤러리로 사용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 사리원 면옥

황해도 사리원이 고향인 실향민이 3대에 걸쳐서 운영하는 60년 전통의 면옥집으로냉면을 좋아하는 마니아들에게 최고의 인기로 꼽는 집이다.

▲등록문화재 제643호 대전 대흥동성당

대흥동 성당은 2014년 10월 30일 등록문화재 제643호 로 등록이 되었다. 대전에는 현재 총 206개의 문화재가 등록이 되어 있는데 대전 대흥동 성당이 206번째로 문화재로 등록이 되었다. 1962년 건물 완공 당시 지금의 원 도심에서는 가장 높은 건물이었다. 두 손을 모아 하늘로 향한 듯한 모습의 모더니즘 성당 건축물이다.

대전시립미술관 대전창작센터<근대문화유산 등록문화재 제100호>

1958년에 건립된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구 충청지원 건물은 20세기 중반 서양의 실용과 기능주의 건축에 영향을 받은 한국 근대 건축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으며, 1999년 ‘건축문화의 해’에 ‘대전시 좋은 건축물 40선’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1999년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청사가 옮겨 간 뒤 2008년에 ‘대전시립미술관 대전창작센터’로 개관하여 활용되고 있다.

▲'聖心堂'

여름 포장 빙수와 함께 '튀김소보로'로 유명한 성심당은 1956년 대전역 앞 작은 찐빵 집에서 시작하여 “모든 이가 다 좋게 여기는 일을 하도록 하십시오.” 라는 카톨릭 정신을 바탕으로 성장한 대전을 대표하는 기업이다.

우리나라 3대 빵집: 대전 성심당, 군산 이성당, 안동 맘모스 제과

▲ 한밭권투 체육관

1961년에 개관한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권투 체육관, 55년동안 만오천여명이 넘는 선수들을 배출했다. 한밭 권투 체육관은 80m(24평) 체육관으로 관장은 이수남씨이다. 차형사 영화 촬영장소 이기도 하다.1969년 제50회 전국체전에서 단일팀으로 출전해 금메달 6개, 은메달 4개 등을 따낸 것을 비롯해 페더급 세계타이틀을 보유한 염동균 선수도 이 체육관 출신이다. 이 관장은 이런 공로를 인정받아 1998년 대전시 체육문화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목척시장

목척시장은 6·25 전쟁 때 피난민들이 정착하면서 자생적으로 생겨 난 시장으로 목척교 근처 대우당약국으로부터 선화초등학교 앞까지 아우른다.

▲ 목척교

대전 원도심을 대표하는 다리로 옛날 돌다리 시절 소금장수가 쉬어 가는 정확한 나무자의 띠눈과 같다 해서 목척다리라고 부르게 되었는데 그 후 1908년에 나무다리로 가교가 놓아지자 징검다리 이름을 따서 목척교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 변방 갤러리

중앙시장의 좁은 골목 서울횟집 맞은편의 창고를 비워 만든 조그마한 전시공간이다. 작지만 독특한 시장 속 전시장이라 일러서 '변방 갤러리' 라고 지었다고 한다.

▲구 산업은행 대전지점<등록문화재 제19호>

구 산업은행 대전지점은 대전광역시 동구에 있는 일제강점기인 1937년에 세워진 조선식산은행의 대전지점으로 대한민국의 등록문화재 제19호다. 광복 이후에 한국산업은행의 대전지점으로 사용되었다. 다비치 안경은 체인점으로 서울 명동에 본사가 있으며 대전에는 4곳의 지점이 있다. 아침저녁 으로 도로에서 큰소리로 하는 인사교육이 인상적인 곳이다